멤버십과 매장·물류·부동산·광고마케팅에서 협력
KT와 신세계가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KT는 '디지코'(DIGICO) 전환을 선언하며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가고 있고, 신세계는 '신세계 유니버스'(UNIVERSE) 구축을 위해 '디지털 피보팅(Pivoting)'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두 회사는 디지털에 미래가 있다고 판단해 서로의 강점을 합쳐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14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앞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전방위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파트너십의 골자는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AI/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추진이다.
우선 양사는 멤버십에서 파트너십 추진한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SSG닷컴(쓱닷컴) 등 신세계 계열사 멤버십에 KT 멤버십 혜택을 더하는 방식이 거론된다. 일례로 신세계그룹 멤버십으로 KT 통신요금을 할인받거나 KT 통신요금 옵션으로 신세계그룹 멤버십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 솔루션을 접목한다.. 이를 통해 현재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계산대 이용 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최적의 매대 배치나 쇼핑 동선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물류에서도 신세계 물류망과 KT 물류 자회사 롤랩간의 협업을 진행한다. 롤랩은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서비스, 배송 최적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등을 추진해 오는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다. 신세계는 이런 롤랩의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사 물류센터를 첨단화할 예정이다.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함께 추진한다. 신세계그룹의 복합 상업시설 개발 경험에 KT와 KT에스테이트의 ICT 부동산 및 스마트시티 인프라 개발 경험을 더해 글로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미래형 라이프 공간을 선보이고자 한다. KT는 안정적인 5G 네트워크를 비롯해 로봇, 자율주행, UAM, AR∙VR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등 그간 축적한 디지코 역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보유한 KT의 자회사 나스미디어를 통해 신세계그룹과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외 함께 할 수 있는 부가 사업 기회 발굴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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