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일수록 배터리 수요크고 탄소배출 높아
전기자동차가 점점 대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 전기차가 중준형과 소형에 비해 기후위기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제너럴 모터스 (General Motors)는 자사 중소형 전기차 모델 '쉐보레 볼트'(CHEVROLET BOLT EV)의 단종을 선언했다. 제너럴 모터스는 2025년까지 미국에서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했음에도 이같은 결정을 단행한 것이다.
대신 제너럴 모터스는 "기존 볼트를 대형 픽업트럭인 '실버라도'(Silverado)와 GMC '시에라'(GMC SIERRA) 전동화 버전을 생산할 것"이라며 "저렴한 볼트보다 이들 모델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밝혔다. 2016년 출시된 쉐보레 볼트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장 저렴한 전기차 중 하나다. 미국 소비자들은 해당 전기차를 구매하면 7500달러 상당의 세금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차량 업계 관계자들은 "원래 미국은 대형 다목적차량(SUV)과 픽업 트럭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며 "따라서 미국 내 자동차 업체들도 이런 추세에 맞게 대형차의 전동화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고 했다.
그런데 이런 관행은 소비자의 선택폭을 줄여 전기차 보급을 더디게 만들 뿐 아니라 환경에도 되레 악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이다. 실제 미국 내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가솔린 자동차보다 1만5000달러(약 1987만원)더 비싸다. 가뜩이나 비싼 전기차인데 값이 나가는 대형 모델만 출시되는 것이다. 또한 환경 전문가들은 "대형차에 들어가는 거대한 배터리를 위해 리튬과 코발트같은 희귀 광물을 대량으로 채굴해야 한다"며 더군다나 큰 차체가 구동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직접 시운전을 하기도 한 하머(Hummer)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만 어지간한 소형차와 맞먹는다. 하머에 장착된 배터리는 만원 전기버스를 주행하는데 필요한 리튬의 절반을 소모한다. 또한 미국 에너지효율 경제위원회(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Efficient Economy, ACEEE)가 평가하는 '친환경 점수'에서 최악의 전기차로 평가받은 리비안 R1S(Rivian R1S)는 성체 아프리카 코끼리만큼 무겁다.
ACEEE에 따르면 대형 전기차는 준중형·소형 가솔린 자동차보다 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CEEE는 "구동방식뿐만 아니라 크기도 탄소배출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실제 ACEEE 친환경 점수에 따르면 쉐보레 볼트의 점수는 57점으로 현재 미국 내 시판 중인 자동차 중 가장 친환경적인 차량이다. 반면 실버라도와 GMC 시에라는 47점에 불과하다.
물론 동급 차량을 놓고 비교했을 때는 전기차가 가솔린차량보다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문제는 전기차냐 가솔린차냐가 아닌 적절한 크기와 가격의 전기차 모델이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데이비스(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의 환경공학자 알리사 켄달(Alissa Kendall)는 "더 작고 저렴한 대안이 없다"며 "나는 배터리가 단종된 구형 포드 C-Max를 대체할 저렴한 자동차를 필사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켄달은 "현재 전기차 시장은 거의 전적으로 대형 고급 차량이 장악하고 있다"며 "이는 저소득층 등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ACEEE 수석연구원 피터 위더(Peter Huether)는 "볼트 같은 저렴하고 효율적인 전기차가 사라지고 대형 차량이 증가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ACEEE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대형 전기차 모델을 더 많이 출시하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시장분석업체 IHS 마킷 (IHS Markit)은 2025년까지 미국 내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78%가 SUV, 밴, 픽업트럭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켄달은 "그렇다고 가솔린 대형차가 더 좋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며 "다만 적절한 크기의 자동차를 생산하도록 규제와 인센티브를 통해 차량업계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기적인 과제는 모든 사람들이 거대한 차량을 운전하지 않고 효율적인 전기차를 보유하는 것"이라며 "더 작고 효율적인 차량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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