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에서 잠자고 있던 2조원이 주인에게 돌아갔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1월 13일~12월 22일까지 6주동안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통해 잠자고 있던 17조9138억원 가운데 2조원이 금융소비자의 품으로 돌아갔다고 16일 밝혔다. 숨은 자산 가운데 11.4%에 해당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권 등 모든 금융권이 참여했으며, 예·적금, 보험금, 카드포인트 외에 증권계좌에 남아있는 '투자자 예탁금'도 대상에 추가됐다.
이 기간에 주인을 찾은 '숨은 금융자산'은 192만개 계좌에서 약 2조37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22년도 실시한 캠페인 실적 1조4973억원보다 36.1% 증가한 규모다. 유형별로 보면, 보험금이 9809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예·적금 5829억원, 증권 3595억원, 카드포인트 1131억원 순이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투자자 예탁금'도 3518억원이 환급됐다.
금융소비자들이 '숨은 금융자산'을 찾는 방식에도 변화가 있었다.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환급을 받던 과거와는 달리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숨은 금융자산'을 조회하고 환급받는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캠페인 기간 비대면 방식으로 '숨은 금융자산'을 환급받은 비중은 63%에 달했다. 인터넷 1조85억원, 모바일 2752억원이었다. 대면 방식으로 환급받은 비중은 37%였다.
연령별 환급받은 비율은 60대 이상이 49.7%로 가장 높았다. 반면 20·30대 연령층의 환급 비중은 각각 3.4%, 8.0%로 낮았는데, 이는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종류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고,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 금융앱(App) 사용에 익숙해 '숨은 금융자산' 발생률이 낮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숨은 금융자산'은 캠페인 기간 이후에도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또는 휴대폰을 통해 언제든지 조회·환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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