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레벨4 자율주행 시장 선점 나선다.
28일 LG유플러스는 이를 위해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와 제주특별자치도 라이드플럭스에서 '무인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랩장과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라이드플럭스는 자율주행에 있어 두뇌 역할을 하는 필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곳이다. 2021년 국내 최초 자유 노선 자율주행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제주공항과 중문 관광단지를 잇는 국내 최장 거리의 자율주행 운송서비스를 수행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없이 차량에 운전을 완전히 맡기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시연에 성공하며 기술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전세계적으로 레벨4 자율주행 시연에 성공한 기업은 구글의 '웨이모'(Waymo), GM의 '크루즈'(Cruise) 등이 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자율주행에 적용되는 △원격 관제 △원격 주행 △자율주행 전용 5G 통신 △양자 보안 등 AI 기반의 시스템을 개발 등 보다 안전하고 고도화된 무인자율주행 기술 구축에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레벨4 자율주행 시장에서 무인으로 자동차들이 목적지에 도착해 주차까지 할 수 있도록 주행의 전 과정을 전용 5G 통신기술을 활용, 원격관제함으로써 차량 안전성과 교통체계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먼저 LG유플러스는 라이드플럭스가 보유한 방대한 자율주행 데이터와 차량사물통신(V2X) 기술을 토대로 무인자율주행에 특화된 'AI 자율주행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개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노면 청소, 미세먼지, 방역 소독 등 특수목적 차량에 무인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주행과 배차, 경로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게 관제서비스를 구축한다.
자율주행 솔루션에 AI 기술도 적극 활용한다. AI가 도로 상태를 실시간 파악해 청소 강약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비상상황을 즉각적으로 판단, 원격제어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화물 자율주행 기술도 공동개발 및 실증하며 향후 LG유플러스의 화물운송중개 디지털전환(DX) 플랫폼 '화물잇고'와 전략적 사업 협력도 전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사는 5G 기반 저지연 통신과 AI, 자율주행 등 다방면에서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동 사업 모델 발굴에 협력하는 등 차세대 자율주행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