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모임 생각보다 재밌네"...웨비나 솔루션 이용하면 '뚝딱'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8:49:55
  • -
  • +
  • 인쇄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탓에 연말모임 온라인 전환추세
줌·미트·팀즈·웹엑스 ...같은 듯 다른 웨비나 솔루션 4종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일하는 30대 A씨는 얼마전 '구글 미트'(웨비나 플랫폼)를 통해 직장동료들과 송년회를 했다. 직원들 집집마다 미리  향수DIY 패키지를 보낸 다음, 온라인 송년회에서 함께 향수를 만들었다. A씨는 "남들에게 제 방을 보여준다는 게 처음에는 좀 민망하고, 카메라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함께 향수를 만들고 퀴즈도 풀다보니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가는 줄 몰랐다"며 웃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1000명을 넘어서면서 A씨처럼 연말에 계획했던 각종 모임들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일명 '웨비나'라고 불리는 이 방식은 모니터를 통해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이다. 웨비나는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다.

웨비나 방식은 자신만의 공간에서 미리 준비한 음식과 음료를 놓고 각자 마시면서 서로 얘기하니, 코로나19 감염위험이 전혀 없다. 또 PC와 웹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도 된다. 그러다보니 최근에 대학교 종강파티부터 회사 송년회까지 웨비나 방식으로 진행하는 추세다. 친구끼리라면 생얼에 파자마 차림으로도 대화할 수 있으니 더 편하다.


웨비나 플랫폼은 PC와 웹캠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가 내장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PC는 별도의 카메라가 필요없다. TV를 통해 더 넓은 화면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휴대폰 미러링 기능을 이용하거나 노트북PC의 고화질 멀티미디어인터페이스(HDMI) 케이블을 이용하면 된다. 

그렇다면 '웨비나'는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 것일까. 현재 국내 서비스되고 있는 대표적인 4종의 웨비나 서비스를 비교해봤다. 4종의 웨비나 서비스는 유료와 무료 두가지 모두 제공한다. 유료와 무료의 차이는 참가인원과 이용시간에 있다.

◇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의 '줌'(Zoom)

무료서비스는 참가인원 100명, 사용시간 40분으로 제한된다. 연 149.9~199.9달러의 이용료를 내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300명까지 입장 가능하고 사용시간 제한이 없다.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만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없다. PC 또는 스마트폰에 '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호스트가 보낸 회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회의실에 입장할 수 있다. 이때 호스트는 이메일을 통해 회원가입 후 화상회의실을 개설할 수 있다.

◇ 구글의 '미트'(Meet)

무료서비스는 참가인원 100명, 사용시간 60분으로 제한된다. 월 6~25달러의 이용료를 내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300명까지 입장이 가능하고 사용시간 제한이 없다.

구글 미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웹기반 서비스로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다. 구글 스프레드 문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호스트는 구글 미트 사이트 접속 후 '회의 시작하기' 버튼으로 화상회의실을 개설할 수 있다. 이후 생성된 회의실 URL을 참여자들에게 보내면 참여자들은 그 링크를 쉽게 접속할 수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

무료서비스는 참가인원 300명, 사용시간 60분으로 제한된다. 월 5600~22500원의 이용료를 내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만명까지 입장이 가능하고 사용시간이 24시간으로 늘어난다. 

팀즈는 회원가입과 프로그램 설치가 모두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 사용하는 MS 오피스 기능을 화상회의실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화면배경을 바꿀 수 있어 자신의 공간이 노출하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실시간 자막 생성 기능도 제공한다.

이용방법은 팀즈 프로그램 설치 후 '모임' 버튼을 눌러 화상회의실을 개설할 수 있다. 이때 호스트는 참가 URL을 참여자에게 보낼 수 있고 이메일로도 공유가 가능하다. 참여자들이 회의실로 접속 후 호스트가 입장 허용을 하면 회의가 시작된다. 

◇ 시스코의 '웹엑스'(Webex)

무료서비스는 참가인원 100명, 사용시간 50분으로 제한된다. 월 13.5~26.9달러의 이용료를 내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0명까지 입장이 가능하고 사용시간제한이 없다.

접속하기 위해선 호스트, 참여자 모두 회원가입과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 웹엑스는 미국 유명 네트워크 업체인 시스코사의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높은 보안성을 자랑한다. 

호스트는 프로그램에 접속한 후 '미팅 시작하기'를 통해 화상 회의실 생성이 가능하다. 이후 미팅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참여자들에게 전송하거나 이메일로 보내줄 수 있다. 참여자들은 로그인 후 회의실에 접속이 가능하다.

구글 미트 MS 팀즈 웹엑스
무료 100명
40분 사용가능
100명
60분 사용가능
300명
60분 사용가능
100명
50분 사용가능
유료 연 149.9~199.9달러
300명
시간 제한 없음
월 6~25달러
300명
시간 제한 없음
월 5600~22500원
10000명
24시간 사용가능
월 13.5~26.9달러
200명
시간 제한 없음
특징 비회원 사용가능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구글 문서 사용 가능
MS office 사용 가능
배경 변경 가능
실시간 자막 생성 기능 제공
미국 네트워크 1위 업체
고화질 비디오 서비스
높은 보안성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규제 앞 대중소기업 상생 '선택 아닌 필수'...자발적 탄소시장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