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문화재단은 27일 '게임시간 선택제' 일괄 신청 대행 서비스를 시작했다.
게임시간 선택제는 기존 청소년 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해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이용을 제한하던 '게임 셧다운제'가 지난해 폐지되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셧다운제와 달리 보호자와 청소년이 자율적으로 게임 이용 시간을 설정할 수 있어 자율적인 게임 이용시간 조절이 가능하다.
게임시간 선택제를 이용하려면 우선 부모 혹은 자녀가 직접 게임사가 제공하는 사이트에 방문해 신청해야하고, 신청 양식 및 시스템 등이 제각각이다 보니 이를 이용하려는 이들 모두 혼란을 겪었다. 게다가 하나의 게임사에서 신청하면 모든 게임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게임사마다 따로 신청해야 한다는 부분에서 불편함을 야기했다.
게임문화재단은 이같은 불편을 해소하고 게임시간 선택제를 내실화하기 위해 일괄 신청 대행 서비스를 마련했다. 보호자와 청소년 본인인증 후 게임 이용 시간대를 설정하면 여러 게임사에 신청 내용을 일괄 등록할 수 있다.
'게임시간 선택 서비스'는 청소년 자녀가 평소 즐기는 게임 종류나 회사에 관한 정보 없이도 한 번의 신청으로 보호자가 게임이용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다.
넥슨코리아와 엔씨소프트가 사업 취지게 공감해 서비스에 동참했으며 올 상반기 스마일게이트와 카카오게임즈도 추가로 참여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시스템이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참여 게임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은 "함께 논의해 게임 시간을 설정하는 것에서부터 건강한 게임 이용 습관을 기를 수 있다"며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과몰입 예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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