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 수소 지게차와 화물차가 도입된다. 여기에 필요한 수소 에너지는 SK E&S가 공급하기로 했다.
SK E&S와 CJ대한통운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1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한국복합물류, SK플러그하이버스(SK Plug Hyverse) 등과 함께 체결했다고 밝혔다. 4사가 손잡고 액화수소 기반의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CJ대한통운은 우선 경기도 군포·동탄·양지에 있는 물류센터에 수소 지게차와 화물차를 도입한다. 지게차와 화물차를 친환경 수소차량으로 바꾸면 운송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크게 앞당길 수 있다. 특히 수소지게차는 1회 충전으로 8시간 운행이 가능하고 충전 속도도 3~5분 내외로 짧아 업무 효율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SK E&S는 CJ대한통운에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한다. SK E&S는 올해말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가동을 시작으로 액화수소 생산을 본격화해 화물차용 수소충전소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수소 지게차 및 화물차가 이용할 액화수소충전소는 SK플러그하이버스가 구축한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SK E&S와 미국 수소전문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의 합작사로 전국 물류 거점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SK플러그하이버스는 국내에 '수소기술 R&D센터 및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구축해 연료전지 제품 및 수전해 설비를 양산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향후 CJ대한통운은 SK플러그하이버스가 향후 생산할 제품 및 설비의 물류 전반을 담당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의 자회사인 한국복합물류는 전국 물류기지 내 적합한 부지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SK E&S와 CJ대한통운은 이에 앞서 지난해 3월 '수소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SK E&S가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에서 올해말부터 연간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하면 CJ대한통운이 액화수소 탱크로리를 활용해 전국 수소충전소에 운송하는 내용이다. 양사는 액화수소 운송사업에 이어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 조성을 통한 수소 모빌리티 보급 및 인프라 구축 과정에도 유기적으로 협력해 국내 액화수소 생태계의 조기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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