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SK텔레콤이 세종과 대전, 충북, 충남을 아우르는 충청권 지방자치단체들과 UAM 사업추진에 나선다.
SK텔레콤·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티맵모빌리티가 참여하는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은 세종특별자치시·대전광역시·충청북도·충청남도와 충청권 초광역 UAM(도심항공교통)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5일 체결했다.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UAM)이란 전기로 구동하는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기반 항공이동 서비스를 말한다. 도심에서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다양한 육상 교통수단과 연계할 수 있는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컨소시엄은 지난해 9월 제주도와 UAM 사업협력을 맺는데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대구시, 올 5월에는 경상남도와 사업협력을 맺은 바 있다. 이어 이번에 범충청권 지자체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앞으로 UAM 상용화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충청권 UAM 사업추진을 위해 컨소시엄과 충청권 지자체는 충청지역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초광역형 UAM 노선을 발굴하고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또 UAM을 교통수단뿐만 아니라 응급의료, 공공서비스, 화물운송, 관광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충청지역의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충청권 기반 기업들과의 상생 및 협력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UAM이 충청지역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공동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 등에 대해서도 서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T는 AI기반 종합 UAM 서비스 운영, UAM 전용 상공 통신망 구축, 기체 도입을 담당한다. 한국공항공사는 UAM 버티포트 구축, 항행시설 인프라를 활용한 UAM 교통관리서비스 제공 등을 맡고,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개발·운영·제조·유지보수(MRO)와 UAM 교통관리 솔루션 공급·서비스를 하게 된다. 티맵모빌리티는 UAM과 지상교통을 연계한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 개발과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충청권 지자체는 UAM 운용부지 및 시설 등 인프라를 확보하고, 인허가 등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지원에 나선다. 또한 UAM과 지상 교통수단을 연계하고, 지역사회의 수용성 확보에도 힘쓰기로 했다.
지난달 26일 '글로벌 AI컴퍼니'라는 비전을 공개한 SKT는 AI를 도입해 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AI 전환(AIX, AI Transformation)'을 구현하기 위해 UAM 사업을 추진중이다. SKT는 향후 지상 교통과 연계한 개인화 서비스나 무인 자율비행 등을 UAM에 도입하기 위해 AI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6월에는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에 1억 달러의 지분 투자를 단행하며 한국 시장에서 조비 기체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도 확보했다. 9월에는 조비와 국내 UAM 실증사업 및 상용화 협력 계약을 체결하며 내년 조비 기체를 국내에 들여올 채비까지 마쳤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UAM은 도심 내 교통체증 해소를 넘어 인접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형 모빌리티로도 주목받고 있다"며 "SKT는 안전한 UAM 서비스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교통의 중추인 중부권에서 광역형 UAM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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