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출근길에 직장인이 스크린도어와 지하철 사이에 끼이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6일 MBC 보도에 따르면 지난 12일 출근길에 2호선 사당역에서 4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줄을 섰던 20대 직장인 A씨는 사람들을 따라 승강장에 진입한 열차를 타려고 발을 내딛었다. 그런데 A씨가 객차에 탑승하기 직전 갑자기 지하철 출입문이 닫혔고, 당황한 A씨가 뒤로 빠지기도 전에 스크린도어까지 닫혀버렸다.
A씨는 스크린도어와 열차 사이 50㎝ 가량의 공간에 갇혀버렸고, 그 상태로 열차가 굉음을 내며 출발했다. A씨는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사실 너무 멍한데 '이제 죽겠다' 이런 생각밖에 안들어서 너무 무서웠다"고 말했다.
다행히 열차가 움직이는 동안 A씨가 돌출부에 충돌하는 등 다치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열차가 떠난 뒤 A씨는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비상문을 밀어봤지만 쉽게 밀리지 않았고 스크린도어를 양옆으로 밀어 겨우 탈출할 수 있었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사고 당시 '열차 출발 가능'과 '사람 감지' 신호가 동시에 보내지는데 당시 프로그램 오류로 사람 감지 신호가 인식되지 않았다"며 "수정을 통해 이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소식을 들은 누리꾼들은 "무서웠겠다", "죽다 살아났네" 등 다행이라면서도 "급히 올라타려다 사고가 발생한 거 아니냐", "센서 오류도 문제지만 급하다고 억지로 타려다 발생한 사고같다"며 당사자가 사고 원인을 제공한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5년간 서울 지하철에서 일어난 안전사고는 '출입문 끼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8월까지 서울 지하철 1~9호선 안전사고 가운데 부상자가 가장 많은 사고 유형이 '출입문 끼임' 사고였다. 부상자 신고가 가장 많은 역은 사당역 64명이었고 그 뒤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49명, 신도림과 당산역 각 39명, 구로디지털단지역 33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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