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작법인은 5개국어 지원하는 '텔코LLM' 개발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 이앤(e&), 싱텔, 소프트뱅크(SB)가 인공지능(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개발과 사업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최태원 SK 회장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24'(MWC 24)에서 도이치텔레콤, 이앤(e&), 싱텔, 소프트뱅크의 최고경영자들과 만나, 연내 AI 합작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 등은 지난해 7월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만나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체인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 이하 GTAA)를 공식 출범시키고 AI 관련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이에 이 회사들은 그 후속작업으로 MWC24에서 GTAA 창립총회를 열고 합작법인 설립계약을 체결했다. 현지에서 26일 오전에 열린 창립총회에는 SK 최태원 회장과 SK텔레콤 유영상 대표를 비롯해 팀 회트게스(Tim Höttges) 도이치텔레콤 회장, 하템 도비다(Hatem Dowidar) 이앤(e&)그룹 CEO, 위엔 콴 문(Yuen Kuan Moon) 싱텔그룹 CEO, 타다시 이이다(Tadashi Iida)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 등이 참석했다.
5사는 설립하는 합작법인을 통해 '텔코LLM'(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을 본격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텔코LLM'은 범용 LLM보다 통신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용자 의도도 잘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통신 사업 및 서비스 영역을 AI로 전환하는데 활용도가 높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텔코LLM이 개발되면 전세계 통신사들이 각국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AI 에이전트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9년 한국어 언어모델인 코버트(KoBERT)를 공개하며 한국어 LLM 개발에 발빠르게 나섰다. 이후 SK텔레콤은 자사의 LLM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브랜딩하고 모델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글로벌 통신사들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전세계 약 13억명의 고객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미국 등지에서 약 2억5000만명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이앤(e&)그룹은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1억7000만명, 싱텔그룹은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지역 7억7000만명, 소프트뱅크는 일본에서 약 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5개사는 통신사들의 AI 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AI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GTAR 행사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전세계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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