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메이플스토리의 확률형 아이템 '확률 조작'과 관련해 피해자 5000여명의 집단분쟁조정 절차가 시작됐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넥슨코리아 게임 '메이플스토리' 내 확률형 유료아이템에 관한 집단분쟁조정 절차를 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위원회가 해당 사건에 대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50명 이상이고 사건의 중요한 쟁점이 법률상 같아 집단분쟁조정 절차 개시 요건을 갖췄다고 판단해서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오는 5월 22일까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및 일간신문 게재를 통해 절차 개시를 공고한다. 위원회는 향후 90일 이내에 조정결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메이플스토리 조사 결과 유료 판매중인 확률형 아이템의 인기 옵션 등장 확률을 이용자에게 불리하도록 낮추고도 제대로 공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전자상거래법 위반을 이유로 시정명령 및 과징금 약 116억원을 부과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월 실질적인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집단분쟁조정 절차를 추진, 5804명이 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사업자가 결정 내용을 수락하면 보상계획안 제출을 통해 미참여 소비자들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단, 추가 신청은 받지 않는다.
변웅재 위원장은 "다양한 각도에서 심도 있는 접근을 통해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일괄적인 피해구제를 넘어서 실질적인 소비자 권익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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