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팔도 등도 인상 검토중
'진라면'에 이어 '신라면' 가격도 오른다.
농심은 오는 8월 16일부터 라면 출고가격을 평균 6.8% 올리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제품별로 신라면은 7.6%, 안성탕면은 6.1%, 육개장사발면은 4.4% 오른다. 신라면의 경우 대형마트 봉지당 평균 판매가는 676원에서 약 736원으로 인상될 전망이다.
이번 인상은 2016년 12월 이후 4년8개월만이다. 회사측은 "최근 팜유와 밀가루 등 라면 주요 원자재 가격이 올라 불가피하게 라면값을 인상한 것"이라며 "인건비와 물류비, 판매 관리비 등 제반 경영비용이 오른 것도 원가상승을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업체들은 라면 가격을 올리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 한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자주 먹는 식품이기 때문에 체감 물가 인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때문에 원가 절감과 경영 효율화를 추진해 가급적 가격을 올리지 않고 비용을 줄이는 형태로 버틴다. 하지만 최근 원가 인상에 따른 압박이 심해 라면 가격을 인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앞서 지난 15일 오뚜기는 다음달부터 진라면 등 주요 라면 가격을 평균 11.9% 인상하기로 했다. 오뚜기의 라면값 인상은 2008년 4월 이후 13년 4개월 만이다.
업계 1위인 농심과 2위인 오뚜기가 인상을 결정한 만큼 삼양식품과 팔도 등 다른 기업들도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 이들 역시 원가 인상 등으로 인해 가격 인상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1, 2위 기업들이 가격을 올리기로 했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도 적다.
이와 관련 삼양식품과 팔도측은 "검토중이지만 시기, 폭 등이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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