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완성도' 강한 자신감 반영
삼성전자가 사상 처음으로 국내에서 '갤럭시 언팩'을 개최한다.
7일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전략 스마트폰인 폴더블 신제품을 공개하는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을 오는 7월말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7회차를 맞이한 언팩 무대가 국내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갤럭시 언팩'은 지난 2010년 3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갤럭시S의 첫번째 모델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영국 런던, 독일 베를린,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 글로벌 주요 도시에서 진행돼 왔다. 단순히 신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모바일 산업의 새로운 혁신과 방향성을 제시하면서 전세계 IT업계와 갤럭시 팬들이 주목하는 글로벌 이벤트로 자리매김했다.
삼성전자가 올해 하반기 언팩을 국내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새롭게 발표할 폴더블 제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이 바탕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폴더블 제품을 첫 출시 이후 매년 폴더블 스마트폰의 완성도를 높이고 시장을 성장시켜 왔다. 최근에는 후발 기업들의 폴더블폰 시장 참여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압도적인 제품 완성도를 기반으로 '폴더블폰은 삼성'이라는 공식을 대세화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국내에서 폴더블 신제품을 공개해 폴더블 원조로서의 자부심을 전세계에 확실히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국내 시장의 영향력과 중요성도 첫 대한민국 서울 언팩에 의미를 더한다. 국내 소비자는 새로운 경험과 트렌드에 민감하고, 더 나은 경험을 위해 일상에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성향을 보인다.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기준도 높아 '글로벌 IT 강국 대한민국에서 통하면 세계 시장에서도 통한다'는 이야기가 글로벌 브랜드 사이에서 공식처럼 전해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 전체 스마트폰 판매실적에서 폴더블 스마트폰의 비중은 2022년 기준 13.6%(카운터포인트리서치, 수량기준)로 전세계에서 폴더블 사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국가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폴더블폰 대중화가 점화된 후 전세계로 본격 확산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또 대만의 시장 조사 업체 트렌드포스는 2023년 전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이 전년 대비 55% 증가한 198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업체는 계속되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스마트폰 출하량이 올해 12억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의 초점이 폴더블폰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 위치로 서울을 확정한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은 세계적인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며 그동안 일궈낸 역동적 성장의 태동이 시작된 심장부일 뿐 아니라 삼성전자의 미래를 이끌 철학과 비전의 원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특유의 끈기, 도전정신, 역동성을 원동력으로 반세기만에 글로벌 혁신과 문화의 중심의 도시로 성장했으며, 현재의 한류를 넘어, 미래를 이끌 혁신 기술의 메카로 끊임없이 변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 내에서도 언팩 행사장이 위치한 삼성동 코엑스는 국내 혁신 스타트업이 대거 밀집해 있는 강남 테헤란로에 위치해 있고, 글로벌 대형 이벤트 개최에 적합해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서울의 매력을 선보이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더블 시리즈 언팩의 경우 앞으로도 다채롭고 새로운 경험을 선보이기 위해 올해 서울을 시작으로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계 곳곳의 문화 도시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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