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월별목표·지역내 전력수요 따라 자동 절감
LG전자가 가전제품 자동절전으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LG씽큐'(ThinQ) 서비스를 미국으로 확대한다.
10일 LG전자는 미국의 에너지솔루션 기업 옴커넥트(OhmConnect)와 함께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 등 3개 주(州)에서 이르면 이달내 스마트홈 플랫폼 LG씽큐를 앞세워 '자동 수요반응'(Auto-DR·Auto Demand Response) 서비스를 시행한다.
'수요반응'(DR) 서비스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특정 시간에 전력 사용 절감을 권고하고, 이를 실천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Auto-DR' 서비스는 지역 DR 정보와 연동해 가전제품을 자동으로 절전할 수 있게 제어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LG씽큐는 옴커넥트와 클라우드로 연동돼 있다. 옴커넥트는 미국의 20만 가구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DR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다. 전력 수요가 증가하는 피크 시점에 지역 전력회사가 옴커넥트에 전력 사용량 감축을 요청하고 LG씽큐가 이를 자동으로 수행한다. 일례로 전력 사용량 감축이 발령되면 LG씽큐가 고객의 에어컨 설정 온도를 자동으로 높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다.
LG전자는 국내에서도 Auto-DR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5월 나주시와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 사업을 위해 Auto-DR 서비스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3월에는 서울시와 협력해 15개 아파트 단지 약 1만9000세대에 Auto-DR 서비스를 조만간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LG씽큐 애플리케이션은 '가전 에너지 모니터링'(Energy Usage Tracker)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LG씽큐 앱에 등록된 LG 가전제품의 전력 사용량과 전월 사용량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월간 전력 사용량 목표를 설정하면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줄 뿐 아니라 월말까지 예상되는 사용량도 예측해 준다.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 정기현 부사장은 "LG 씽큐를 통해 가정 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외 고객에게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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