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게시물 분석해보니...정유·화학·에너지 '그린워싱 심각'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9 00:00:02
  • -
  • +
  • 인쇄
인스타그램 계정 10개 중 4개가 '그린워싱'
이미지 남용, 혁신과장...소비자 무방비 노출
▲그린워싱 감시단 조사로 발견된 대표적 인스타그램 그린워싱 게시물들 (자료=그린피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내 기업들의 그린워싱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8일 그린피스가 소셜미디어상 그린워싱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결과를 담은 '소셜미디어로 침투한 대기업의 위장환경주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4월 1일~2023년 3월 31일 1년간 인스타그램에 그린워싱 게시물을 1건이라도 게재한 기업은 165곳(41.35%)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정유·화학·에너지 분야(80건)가 그린워싱 콘텐츠를 가장 많이 게시했고, 건설·기계·자재 분야(62건)가 뒤를 이었다. 이들 업종은 모두 온실가스 감축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산업으로 꼽힌다.

이번 조사는 2022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공시 대상 기업집단의 2886개 소속 회사 가운데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한 것으로 확인된 399개 회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린워싱 게시물 유형별로는 제품의 실제 성능이나 기업의 노력과 무관하게 브랜드와 제품에 친환경 이미지를 더하는 '자연 이미지 남용'이 51.8%로 가장 많았다. 시민참여형 이벤트 등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개인에게 떠넘길 우려가 있는 '책임전가' 유형이 39.8%, 친환경 기술 개발과 혁신에 기여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도 관련 정보는 불분명하게 표기한 '녹색혁신 과장' 유형은 18.3%를 차지했다. 2가지 이상의 그린워싱 유형이 복합적으로 더해진 게시물도 23.3%에 달했다.

▲업종별 그린워싱 게시물 수 (자료=그린피스)


조사에 적용한 그린워싱 유형은 2022년 그린피스 네덜란드 사무소가 하버드 대학교에 의뢰한 EU 기업의 소셜미디어 그린워싱 조사를 바탕으로 △자연이미지 남용 △녹색 혁신 과장 △책임 전가 3가지 기준을 반영했다. 497명의 일반 시민이 참여해 조사한 기록을 바탕으로 보고서가 작성되는 국내 최초의 시민참여형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참가한 시민들이 뽑은 최악의 '자연 이미지 남용' 사례는 롯데칠성음료 게시물이었다. 해당 게시물은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그림을 플라스틱병 라벨에 삽입해 제품을 홍보했다. 하지만 플라스틱이 99% 이상 화석연료로 만들어지고,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해양 생물이 피해를 받는 실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자연 이미지가 반복적으로 사용될 경우, 소비자는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친환경적이라고 오인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시민들이 뽑은 '책임 전가' 유형 대표 사례는 GS칼텍스 게시물이다. 텀블러 사용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를 소개하며 개인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게시물이다. 문제는 정유업계가 전력, 철강, 시멘트와 함께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아닌, 효과가 미미한 개인의 실천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책임 전가' 유형은 소비자가 기후위기 대응을 개인의 실천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인식할 소지가 커 위험하다. 게다가 이같은 게시물이 경품을 수반한 참여형 이벤트와 접목될 경우, 부정적 파급력은 더 클 수밖에 없다.

'녹색혁신 과장' 부문은 삼성전자의 에어컨이 친환경 냉매를 사용했고, '솔라셀'(태양광 충전) 리모컨을 갖췄다고 홍보한 삼성스토어가 차지했다. 정부의 친환경 인증을 받지 않았음에도, 자사가 만든 마크를 교묘하게 사용하면서 하단에 작은 글씨로 '자사 마크'라고 기재해 소비자에게 공인기관의 인증을 받은 것으로 착각하게 했다. 아울러 솔라셀 리모컨 하단에 매우 작은 글씨로 '태양광 충전만으로는 사용 불가'라고 기재하면서 USB-C타입 충전을 권장했다.

시민들이 조사한 데이터를 분석한 정다운 그린피스 데이터 액티비스트는 "그린워싱은 생활 소비재에 국한되지 않고 금융, 건설, 철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발견되며, 단순 환경 친화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수준을 넘어 훨씬 더 복잡한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그린워싱 방식이 교묘해질수록 소비자는 진짜 친환경 기업을 구분하기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양연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조사 참여자 모두 그린워싱이 만연하게 일어나는 이유로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정보 불균형을 꼽았다"면서 "기업은 그린워싱 여부를 검증할 수 있도록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 시민이 직접 비교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업의 기후 대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ESG 공시 제도가 하루빨리 도입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우리은행 'G.우.주 프로젝트' 시행...경기도 보호아동 위해 6억 지원

우리은행이 'G.우.주 프로젝트'를 통해 보호아동을 위해 4년간 매년 1억5000만원을 지원한다.우리은행은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

이재명 정부의 ESG 정책과 기업의 대응전략은...KEMI, 17일 세미나

한국ESG경영개발원(KEMI)이 오는 17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파인홀에서 '이재명 정부의 ESG 정책과 기업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ESG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3일

방시혁 하이브 의장 서울대 문화관 재건축에 50억 기부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모교인 서울대학교에 기부한 50억원이 서울대 문화관 재건축에 사용된다.서울대는 3일 오후 6시 서울 관악구 서울대 문화관 중강

KCC '2025 ESG 보고서' 발간...온실가스 '스코프3'까지 확장

KCC가 ESG경영 성과와 지속가능 전략을 담은 '2025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올해 11번째로 발간되는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

"중대재해는 기업 ESG평가의 핵심리스크...등급 차감요소로 작용"

'중대재해'가 기업의 가치와 ESG 평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ESG 평가 및 투자자문기관 서스틴베스트가 3일 발간한 '중대재해

하나금융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객관성·투명성 강화"

하나금융그룹은 2024년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열여덟번째로 발간한 올해 보고서에는 '함께 성장하

기후/환경

+

때이른 폭염에 '가장 더운 6월'...1년만에 평균기온 또 갈아치웠다

올 6월 우리나라 전국 평균기온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면서 '역대 가장 더웠던 6월'로 기록됐다.4일 기상청이 발표한 2025년 6월 기후특성에 따르면 6월 전

'불지옥'으로 변한 유럽...독일과 그리스 산불 계속 확산

역대급 폭염이 덮친 유럽에서 유럽으로 인한 산불이 곳곳에서 발생하면서 가득이나 뜨거운 대기를 더 뜨겁게 달구고 있다. 3일(현지시간) dpa통신 등에

[주말날씨] 낮 최고 36℃ '찜통더위'...밤에도 28℃ '열대야'

이번 주말도 낮밤을 가리지 않고 찜통더위가 이어지겠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다.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소리없는 살인자 '가뭄'...수천만명 극심한 기아 시달려

기후위기로 전세계 가뭄이 심각해지면서 수천만 인구가 기아로 내몰리고 있다.3일(현지시간) 미국 국립가뭄완화센터(NMDC), 유엔 사막화방지협약, 국제

그리스, 한달만에 또 '불바다'...폭염 영향으로 산불 빈발

그리스 키오스섬에서 산불이 발생한지 채 한달도 되지 않아 이번에는 크레타섬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2일(현지시간) BBC방송은 그리스 크레타섬 동

폭우 걱정했는데 장마 이대로 끝?..."빨리 시작하고 빨리 끝나"

엄청난 폭우를 예상했던 올해 장마가 비가 제대로 내리지도 않은 채 2주만에 끝났다. 이처럼 예상이 완전히 빗나간 기상예보는 앞으로 일상이 될 것이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