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0조원씩 투자하며 사업 가속화
LG전자가 올해 신규투자를 2배 늘리고 가속페달을 밟겠다고 선언했다.
LG전자 조주완 CEO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경영방침의 주요 키워드로 '한계 돌파'를 제시하는 한편 2030 미래비전 가속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조주완 CEO는 "시장 및 공급망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나 △탈탄소화(Electrification)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등의 변곡점 또한 명확해지고 있어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상황"이라며 "어려운 상황도 반드시 이겨나가는 성공정신(Winning Spirit)을 기반으로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 과정을 증명하는 고성과 조직으로의 변화를 통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질(質)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지난해가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방향타 설정을 완료한 해였다면, 2024년은 본격 '엑셀러레이터(가속페달)'를 밟아 나가는 해로 만들겠다"며 "2030 미래비전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시장과 고객들과의 약속인 만큼 전 구성원들의 힘을 모아 반드시 달성해 낼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LG전자가 제시한 '2030 미래비전'은 홈,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올해 신규투자를 지난해보다 2배 확대한 10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투자는 주로 전장, HVAC(냉난방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B2B 사업이나 웹OS 플랫폼 사업과 같이 고성장·고수익 핵심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로봇 등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이 가능한 유망 영역에도 투자를 이어간다. LG전자는 포트폴리오 전환과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내부 성장동력에 기인한 전략 외에도 인수합병(M&A), 파트너십 등 외부 성장(Inorganic)의 기회 또한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혼합현실(MR)등 고객가치 혁신 관점의 게임체인저 영역은 물론이고, 기존 사업의 고도화 관점에서 시너지가 기대되는 영역이 중심이 될 전망이다.
최근 조직개편에서 신설한 해외영업본부 또한 한계 돌파를 위한 복안이다. 해외영업본부는 LG전자 전체 매출의 2/3 가량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맡았다. 지역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며 해외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해외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상향 평준화시켜 이기는 성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LG전자는 △B2B(성장 주도) △Non-HW 사업모델(고수익 사업 구축) △신사업(기업가치 제고)을 중점 추진하며, 성장과 수익, 가치에서 '트리플7(CAGR 및 영업이익률 7%,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최근 5년간 LG전자의 B2B사업 연평균성장률(CAGR)은 두자릿수가 훌쩍 넘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 연평균성장률은 8%대 수준이다. 특히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사업 10년만에 연간 매출액 10조원을 달성하며 LG전자 주력사업으로 부상했다. 또다른 B2B사업인 HVAC에서는 중남미, 아시아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고속성장하는데 이어, 유럽과 북미 등의 선진시장에서도 고효율·친환경 기조를 모멘텀으로 하는 새로운 사업 기회가 열리고 있다.
이에 LG전자는 B2B를 단품 공급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더하는 고부가 사업으로 확장하며 오는 2030년 매출액 규모를 현재의 2배 수준인 4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가전, TV 사업에 콘텐츠/서비스, 구독 등 Non-HW 영역을 결합하는 사업모델 혁신에도 속도를 낸다. HE사업본부가 지향점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하고 스마트 TV 운영체제 웹OS 플랫폼 사업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외부 TV업체뿐 아니라 스마트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웹OS 생태계를 확장해 플랫폼 사업의 모수(母數)를 빠르게 늘린다. 웹OS 플랫폼 사업은 올해 조(兆) 단위 매출액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에서 캐시카우 역할을 맡고 있는 생활가전 사업 또한 서비스/구독의 신규 영역을 결합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가전제품이 제공하는 기능 영역만으로는 커버하기 어려웠던 ‘가사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가 최종적인 목표다.
LG전자는 잠재력이 높고 사업 시너지가 기대되는 유망 영역에서 미래 성장기회를 확보한다. 美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이하 LG노바)가 대표적이다. 재무 관점에서의 단기적 투자 대신 포트폴리오 확보 차원의 전략적 투자(Strategic Investment)를 이어가는 것이 핵심이다. LG노바는 올해말까지 스타트업 육성펀드를 1억달러 이상으로 키울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제조, 판매 등 인프라 영역에서 원격진단/조치, 차량 배터리 진단 등을 포함하는 솔루션 사업으로 추진한다. 미국 시장의 본격 진입을 위해 美 댈러스 포트워스에 충전기 생산라인 구축도 마쳤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경우 美 암웰(Amwell)과 협업해 원격의료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예방, 진단/사후관리, 회복 등 영역의 서비스도 검토한다. 또 다른 유망분야 가운데 하나인 가상현실 영역에서는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기 사업화 준비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HE사업본부 내 XR(eXtended Reality)사업담당을 신설했으며,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등에서도 다양한 파트너와 전략적 협업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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