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일본 승용차 시장에 이어 무공해 전기버스도 첫 수출한다.
현대차는 이달 18일 일본 도쿄의 임페리얼호텔에서 일본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하는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Elec City Town)'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구매의향서(LOI: Letter of Intent)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조원상 현대차 일본법인(HMJ) 법인장(상무), 이와사키 요시타로(Iwasaki Yoshitaro) 이와사키그룹 CEO(사장) 등 양사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구매의향서는 본계약에 앞서 일부 구체적인 계약조건을 제외하고 큰 틀에서 계약체결과 관련된 상호간 합의사항을 정한 것으로, 현대차는 이와사키그룹과의 구매의향서 체결에 따라 올 4분기 출시되는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 1호차 전달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총 5대를 공급한다. 이와사키그룹은 '일렉시티 타운'을 야쿠시마에서 노선버스로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구매의향서 체결에서 눈길을 끈 것은 현대차가 일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기버스인 일렉시티 타운의 운행지역으로 사전 선정된 곳이 1993년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야쿠시마라는 점이다.
야쿠시마는 일본 열도의 남서쪽 말단에 위치한 504㎢ 면적(제주도의 약 1/4 크기)의 섬으로, 해발 1000m 이상의 산지에 아열대와 아한대의 기후가 동시에 나타나 다양한 식물생태계가 구성돼 있고 수천년 수령의 삼나무숲과 습지 등 특색있는 자연 환경이 형성된 곳이다.
경이로운 자연경관으로 '바다 위의 알프스'라 불리며 세계적인 친환경 관광지로 손꼽히는 야쿠시마는 자연의 보존과 공해물질 배출 억제가 꼭 필요한 지역이기에 현대차가 일본 내 첫번째 전기버스 운행지로 이곳을 선택한 것은 더욱 의미가 깊다.
현대차가 일본에서 처음 선보일 일렉시티 타운은 현지상황에 맞춰 특화 개발된 9m급 전장의 중형 저상 전기버스로, 145kWh 용량의 배터리와 최고출력 160kW를 발휘하는 고효율 모터가 탑재됐다. 1회 충전시 최대 220km(일본 기준) 이상 주행 가능하고, 충전은 일본 현지 사정에 맞춰 차데모(CHAdeMO) 방식을 적용해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동시에 최대 180kW급(2구 충전 기준) 급속충전이 가능하다.
일렉시티 타운에는 바퀴의 브레이크 압력과 출력을 제어해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차체 자세제어(VDC)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초음파 센서를 활용해 승객의 승객 승하차시 사각 지대에서 접근하는 물체나 장애물을 감지해 경고하는 ▲안전 하차 경고 기능 등 다양한 고(高)기술 안전 사양도 기본 적용됐다.
현대차는 지난 2022년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해 넥쏘 수소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 등 현지 승용차 시장에서 100% 전동화 모델만을 선보이고 있으며, 내년에 새로운 콤팩트 전기차 모델 출시로 다양한 수요층을 사로잡아 일본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렉시티 타운에 이어, 일본의 전기차 시장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상용 전기차 모델 투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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