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현대자동차·기아, LG전자, 두산로보틱스, LS이링크(E-link) 등 민간사업자 4곳과 손잡고 전기자동차 충전솔루션 확충에 나선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30일 오전 시청 서소문청사에서 현대자동차·기아, LG전자, 두산로보틱스, LS이링크(E-link)와 '이용하기 편리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앞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부지발굴에 필요한 행정을 지원하고, 4개 사업자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운영하게 된다.
6월말 기준 서울시내에 설치돼 있는 전기차 충전기는 5만6000여대에 이른다. 또 서울시에 등록돼 있는 전기자동차 대수는 7만6000여대다. 충전기 1기당 자동차 1.4대 꼴이다.
서울시는 "전세계 차충비가 1대 10인 점을 감안하면 서울시 차충비는 평균치보다 높은 편"이라며 "하지만 충전하려면 여전히 오래 기다려야 하고 충전케이블 무게 등으로 불편을 느끼는 시민들이 많아 이번에 민간기업과 손잡고 이를 개선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4개 민간업체들은 앞으로 △초고속충전소 △로봇 충전기 △천장형 충전 등 다양한 형태의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현재 서울 시내에 운영중인 이핏(E-pit) 충전소 9개소에 350킬로와트(kW)급 초고속 충전기를 4~6기씩 구축해 충전 대기시간을 단축한다.
LG전자와 두산로보틱스는 자체 제작한 급속 충전기에 로봇을 접목시켜 교통약자를 위한 충전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LG전자와 두산로보틱스는 마포시립실버케어센터에 충전기 4기(로봇 1기 포함)를 우선 설치한 후 2026년까지 충전기 50기(로봇 10기 포함) 이상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LS이링크는 버스차고지처럼 충전에 공간·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곳에 스마트 충전기인 '천장형 충전 건'을 보급한다. 2025년 전기차로 전환될 서울투어버스 전용 충전기를 시범설치하고, 2026년까지 버스차고지 등에 약 50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최신 기술이 적용된 충전기가 필요한 곳에 다양한 유형으로 설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민간과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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