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제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던 GS25가 아이스크림 막대에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해 빈축을 사고 있다.
편의점 GS25는 지난 6월 20일 넷플릭스와 손잡고 '넷플릭스 다크 초코바'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나무 막대를 사용하는 여타의 아이스크림 바 제품들과 달리, 빨간색 폴리프로필렌(PP) 플라스틱을 사용했다.
넷플릭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기 위해 빨간색 막대를 사용했다는 것인데, 이것 외에 이 플라스틱 막대는 아무런 기능적 이점이 없다는 점에서 구설에 오르고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막대를 피리처럼 불 수 있었던 별난바, 막대 속에 스낵류를 첨가한 알껌바·알초코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아이스크림바 제품은 나무 막대를 사용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막대가 플라스틱이라서 놀랐다"면서 "나무 막대를 사용해도 될텐데 환경을 생각한다면 별로인 것같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 관계자는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나무 재질을 사용할 경우 색소침착으로 넷플릭스 브랜드 상징인 빨간색을 제대로 구현할 수 없어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플라스틱 막대 사용은 GS리테일이 내세우는 '플라스틱 제로' 기조에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GS리테일은 지난해 11월 환경부가 일회용품 사용규제를 철회했음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로 전환했고, 비닐백 대신 환경보호 메시지를 담은 종이백으로 바꿨다.
당시 곽창헌 GS리테일 대외협력부문장은 "미래 세대에 더 나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한 친환경 플랫폼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며 "경영주와 소비자 모두가 작은 행동으로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게다가 플라스틱 막대바 사용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자는 국제적 추세에도 반한다는 비판이다. 인도는 플라스틱 아이스크림 막대에 대한 생산과 수입, 유통, 판매를 모두 법으로 금지하는 등 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대한 국제사회의 합의안도 이달 25일 부산에서 열리는 회의를 통해 도출될 예정다.
이같은 지적이 일자, GS리테일 관계자는 "해당 상품에 대해 MD 부서에 검토를 요청했다"면서 "추후 다른 상품의 기획단계에서도 친환경 정책에 위배되는 부주의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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