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과 현대건설이 탄소배출량을 30% 줄인 탄소저감형 건설강재 사용을 확대한다.
4일 현대제철과 현대건설은 탄소저감형 건설강재 사용을 확대한 건축모델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현대제철과 현대건설은 지난 2023년부터 양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설자재에서 건축기술, 시공에 이르는 기술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협의체에서 구축하고 있는 건축모델은 건설자재를 탄소저감 자재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건축 원자재의 생산, 운송과 건축 시공, 그리고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내재탄소량'을 줄이기 위해 건축자재를 탄소저감 자재로 전환하고 있다.
건설자재 중에서도 철근과 형강은 건축물의 핵심 건설자재로, 이를 탄소저감 자재로 전환할 경우 그 효과가 매우 크다. 이에 이번 건축모델에서 현대제철이 생산한 탄소저감형 철근과 형강이 적용된다.
이 철근과 형강은 철 스크랩 등 자원재활용 원료를 활용해 전기로 방식으로 생산된다. 전기로는 석탄을 때는 고로 방식보다 탄소배출량이 월등히 낮다. 특히 현대제철의 철근과 형강은 전기로 방식으로 생산된 자재 중에서도 탄소배출량이 낮은 편이다.
철근의 경우, 1kg 생산시 탄소배출량이 0.451kg 수준으로, 국내 환경성적표지 인증(EPD, 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을 받은 동종 철근 제품군의 탄소배출량 평균값인 0.481kg에 비해 6%가량 낮은 수준이다. 또 H형강은 1kg 생산시 탄소배출량이 0.555kg 수준으로, 이 또한 EPD를 받은 동종 형강 제품군의 평균값인 1.76kg보다 69%가량 낮다.
현대제철과 현대건설은 철강재뿐 아니라 시멘트 분야에서도 탄소저감형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삼표시멘트를 포함한 3사간 협의체도 별도 구성한 상태로, 해당 시멘트 제품은 내년 건설현장 적용을 목표로 현재 상용화 검증단계에 있다.
현대건설의 주요 건축물을 대상으로 탄소저감형 철근과 형강, 시멘트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탄소배출량을 평가한 결과, 내재탄소량 부분이 기존 수치 대비 30% 이상 낮아졌다는 평가다.
해당 평가는 국제적 건물 전과정 평가의 표준기법(ISO 14040, ISO 21931-1, EN15804)에 따라 수행한 결과로, 양사는 국내외에서 활발한 수주 및 공사를 수행하는 현대건설의 활동을 통해 향후 글로벌 건설 산업 분야에서 의미 있는 탄소저감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