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고품질 철스크랩 확보를 위해 2032년까지 1700억원을 투자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철스크랩 가공설비인 '슈레더(Shredder)' 설비도입 등 저탄소 원료 고도화와 함께 포항공장 및 당진제철소 철스크랩 선별라인 구축 등에 쓰인다.
슈레더는 폐자동차·가전제품·폐건설자재 등에서 회수된 철스크랩을 고속 회전하는 해머로 파쇄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슈레더로 가공된 철스크랩은 철 함유량 및 균질도가 높은 고급 철스크랩인 '슈레디드 스크랩(Shredded Scrap)'으로 불린다.
현대제철은 우선 경기 남부지역에 슈레더를 비롯해 '파쇄-선별-정제'로 이어지는 원료 고도화 설비를 도입하는데 2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 설비는 고속해머 파쇄설비, 비철·비자성 분리장치, 분진 집진시스템, 품질검사 및 이송설비 등이 포함되며, 오는 2027년 상반기 착공해 2028년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슈레디드 스크랩 생산 외에도 일반적인 철스크랩을 고품질 철스크랩으로 가공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현대제철은 철스크랩 품질향상을 위해 지난 2024년 포항공장에 철스크랩 선별·정제 파일럿 설비를 도입하고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오는 2026년 국책과제 신청을 통해 연구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금속제품의 생산·가공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급 철스크랩인 '생철' 확보 외에도, 노폐 스크랩을 가공해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급 철스크랩의 부족분을 대체하는 원료 고급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철강업계에서는 고급 철스크랩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철스크랩을 원료로 쇳물을 생산하는 전기로 방식은 철광석과 석탄을 사용하는 고로 방식보다 제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량이 4분의1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주요 철강사들도 신규 전기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전기로를 통한 고부가 제품의 생산도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기로 원료인 철스크랩의 자급률이 80~90%에 불과해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고품질 철스크랩의 안정적 확보는 철강사들의 탄소 감축과 제품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인 과제가 됐다.
이에 현대제철은 금속제품의 생산·가공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급 철스크랩인 '생철' 확보 외에도, 노폐(老廢) 스크랩을 가공해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급 철스크랩의 부족분을 대체하는 원료 고급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파트너십을 통한 고급 철스크랩의 안정적 조달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스크랩 사용 확대를 위한 스크랩 가공 효율화 및 고품질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는 협력사와의 상생 모델을 통한 탄소중립 체제 전환 기반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및 추가 설비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50년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수소 활용 방안도 연구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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