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美대선 승리…줄소송으로 태클 거는 트럼프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8:28:56
  • -
  • +
  • 인쇄
재검표·소송 등으로 당선인 확정까지 시간 걸릴수도
공화당 내부에서도 "트럼프, 승복해야" 목소리 커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미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7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당선인 확정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는 개표 초반 트럼프 대통령이 유리하게 끌고 가는 듯 했다. 하지만 개표 후반으로 갈수록 핵심 경합주에서 바이든 후보가 역전하기 시작, 개표 5일째인 이날에야 선거인단 과반을 확보하면서 승리를 굳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하겠다는 뜻을 유지한다면 당선인 확정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일부 경합주의 재검표와 소송전 등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언론의 바이든 승리 기사 이후 "이번 선거는 끝나지 않았다"며 "바이든 후보가 급하게 거짓 승자 행세를 한다"고 불복 입장을 밝혔다.

재검표와 소송 등을 관문을 넘어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면, 바이든 후보는 내년 1월20일 미국 46대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취임 시 만 78세인 바이든 후보는 역대 최고령 미국 대통령이 된다. 또 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은 미국의 첫 여성 부통령이자 흑인·아시아계 부통령이 된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분열이 아닌 단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한다"며 승리를 선언했다. 그는 "미국이 다시 세계로부터 다시 존경받게 하겠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표한 이들의 실망을 이해하고, 진전을 위해 상대방을 적으로 취급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원이 아니라 미국의 대통령으로서 통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가장 우선시했다. 바이든 후보는 코로나19를 다룰 전문가 그룹을 오는 9일 임명하겠다며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 의사를 고수하는 가운데 공화당 내에서도 승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영부인인 멜라니아 여사도 대선 패배 수용을 이야기하는 이들 중 한명으로 전해진다. CNN 등은 멜라니아 여사가 선거에 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비공개적으로는 결과에 승복하는 쪽으로 의견을 제시해 왔다고 소식통을 인용했다.

공화당 소속인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역시 바이든 후보에게 대선 승리를 축하하며 미국의 통합을 위해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사이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부시 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에 대해 "미국을 통합시킬 '좋은 사람'(Good man)"이라고 치켜세웠다. 이밖에 롬니 상원의원 등 공화당 내부에서도 트럼프의 대선 결과 불복에 대해 "그런 증거가 없다"는 등 부정적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