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망 '쑥대밭'...코로나 혼란 틈타 '날뛰는 해커들'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8:51:56
  • -
  • +
  • 인쇄
코로나19 백신 정보 노린 사이버 공격도 잇달아 발생
온라인 활동 증가하자, 피싱과 랜섬웨어 공격도 늘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세계가 혼란해진 틈을 타 해커들이 곳곳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현재 미국 연방정부의 정보시스템은 해커들의 공격으로 쑥대밭이 됐다. 미국 재무부와 상무부에 이어 국토안보부 내부망도 뚫렸다. 국토안보부는 사이버보안을 관할하는 부처여서 미국의 충격은 적지않다. 이 해커들은 미국 국방부와 군 내부망도 침투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5일 외신에 따르면 이 해커는 '코지 베어'(Cozy Bear)로 불리는 러시아 그룹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미국 당국은 해킹의 배후가 러시아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고, 러시아 정부도 관련성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커는 텍사스에 있는 솔라윈즈(SolarWinds)라는 회사가 만든 '오라이언 플랫폼'(Orion Platform) 업데이트 패치에 악성코드를 심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해킹했다. '오라이언'은 네트워크 모니터링 소프트웨어(SW)다. 올 3월부터 해당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패치가 배포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해커들은 최소 9개월 이상 여러 기관의 시스템에 침입했을 가능성이 크다. 

솔라윈즈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27만5000여 고객 가운데 최대 1만8000곳가량이 피해를 봤다고 밝혔지만 실제 피해규모는 이보다 클 가능성이 높다. 미국 상무부와 재무부, 국무부, 법무부뿐 아니라 국방부와 30만명의 미군까지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 포천 500대 기업 가운데 400곳 이상에서 이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는 오라이언 소프트웨어에서 정보망을 분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고, 솔라윈즈도 취약점을 보완한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등 사태를 일단락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다.


중동지역도 해커들의 출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아랍에미리트(UAE)는 코로나19 이후 사이버공격이 250% 증가했다. 특히 금융분야에 대한 해커들의 공격이 가장 심하며 보건 분야의 피해도 늘고 있다. UAE 관계자는 "피싱과 랜섬웨어가 주를 이루는 사이버공격이 전세계로부터 들어오고 있으며 이란발 공격도 감지된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최근 이랜드가 해커 공격을 당했다. 해커들은 이랜드 전산망에 침투해 고객들의 카드정보를 몰래 빼낸 뒤 이를 다크웹에 공개하며 금전을 요구하고 있다. 이 카드정보가 실제로 해킹으로 빼낸 고객정보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해커들은 '탈취한 정보'라고 주장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해킹 시도도 감지되고 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의 배포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국토안보부가 해킹당한 것처럼, 코로나19 백신의 평가와 승인절차 등을 담당하는 유럽의약품청(EMA)도 최근 정체를 알 수 없는 해커들의 공격을 받았다. 

이에 IBM은 최근 해커들이 중국의 초저온 냉동고업체인 하이얼 바이오메디컬 경영진을 사칭해 지난 9월 콜드체인 관련 당국과 업체에 가짜 주문 이메일을 보냈다고 경고했다. 이 해커는 이메일에 멀웨어(악성 소프트웨어)를 심은 계약서 초안을 첨부하는 '스피어피싱'(특정 대상을 겨냥해 악성코드를 넣는 이메일을 보내 정보를 빼내는 수법) 공격을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커들이 공격을 시도한 나라들은 이탈리아, 독일, 한국, 체코, 유럽연합(EU), 대만 등이다.

이처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보를 노린 사이버 공격 징후들도 포착되고 있고, 비대면·비접촉의 대안으로 원격업무나 온라인 활동이 늘어나면서 이를 노린 사이버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보안기업 소닉월은 올 상반기 탐지된 랜섬웨어가 약 1억2000만건으로, 지난해보다 20%가량 늘었다고 밝혔다. 

재택근무로 원격으로 전산망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를 노린 공격도 증가하고 있다. 집에 있는 개인PC로 회사망에 접속하는 것을 노리고 개인PC에 악성코드를 몰래 심는 것이다. 컴퓨터바이러스 백신업체인 카스퍼스키에 따르면 RDP 계정에 대한 무차별 대입 공격이 올초까지만 해도 하루 10만~15만건 정도였지만, 3월부터는 하루 100만여건으로 급증했다. 보안 전문가들은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자료 백업과 비밀번호 재설정, 2단계 인증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