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전국 확대...일회용컵 사용 '제로' 목표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 '베터 투게더(Better Together) : 가치있는 같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략은 탄소배출 30% 감축을 목표로 하는 '플래닛'(Planet)과 채용 30% 확대 등을 담고 있는 '피플'(People) 분야를 양대 축으로 5가지 세부과제를 2025년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이뤄져 있다.
우선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을 대신할 다회용컵 사용을 점진적으로 도입해, 2025년에 일회용컵 사용률 0%에 도전한다. 회사측은 올 하반기 중 시범 매장을 선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공식화하지는 않았지만 제주지역 매장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소비자는 음료를 테이크아웃하면서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지불한다. 사용후에는 음료를 산 곳이 아닌 가까운 다회용컵 운영 매장에 있는 무인 반납기 등을 통해 반납하면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다. 다회용컵을 수거해서 세척하는 일은 해당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이 담당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스타벅스측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힐 단계는 아니라고 답했다.
스타벅스는 그동안 일회용품 사용 절감을 위해 종이빨대와 빨대없이 사용하는 뚜껑 도입, 텀블러 사용시 할인 또는 적립 등의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지난 3월말부터는 폐플라스틱을 수거해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가치 위해 같이 버려요' 캠페인도 진행중이다. 이번 캠페인으로 매장에서 수거된 투명 페트병과 일회용컵은 오는 9월 새로운 스타벅스 제품으로 탄생해 다시 소비자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메탄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 기반의 대체 상품과 이동 거리 단축 등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면서도, 지역과의 상생이 가능한 국산 재료 기반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올해 안에 음료 분야에서 오트밀크를 선택 옵션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식물 기반 음료 및 푸드 제품과 대체육 원재료 등도 지속 개발해 관련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외 인증을 받은 친환경 컨셉 매장을 적극 도입하고, 소비전력 효율 개선 제품 등의 도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물류배송 트럭은 올해 서울지역에 전기배송 트럭 도입을 시작으로 2024년부터는 전국의 배송 트럭을 친환경 전기트럭으로 교체해 나갈 방침이다.
채용도 크게 늘릴 계획이다. 2025년까지 현재 인력의 30%를 웃도는 약 5500여명 규모의 추가 채용 확대를 통해, 총 2만3500명 수준 이상의 파트너를 고용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전체 임직원의 10% 정도를 장애인, 중장년, 경력 단절여성 등의 취업 취약계층으로 채운다는 방침이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과 실현을 위해 고객과의 커피 경험 공유 확대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간다. 매장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이익 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스토어와 인테리어 및 기자재 리모델링과 스타벅스 현직 파트너들의 교육 지원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재능기부카페 등도 현재 14곳(재능기부카페 10곳, 커뮤니티스토어 2개점, 환구단점, 서울대 치과병원점)에서 2025년도 30곳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 외에도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타 브랜드와의 협업 및 관련 상품 출시, 환경 단체와의 프로젝트 공동진행,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하며 사회적 가치와 관련한 공감대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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