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탄소발자국 없는 지속가능산업 탈바꿈 계기
스웨덴 자동차회사 볼보가 세계 최초로 화석연료 대신 수소로 생산한 '그린철강'으로 제작한 트럭과 부품을 연내 선보인다.
19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은 스웨덴의 벤처기업 하이브리트(Hybrit)는 세계 최초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그린철강'을 볼보그룹에 납품했다고 보도했다. 하이브리트는 스웨덴의 철강기업 SSAB과 국유 에너지기업 바텐폴, 국유 광산기업 LKAB가 2016년 설립한 벤처기업이다.
스웨덴의 철강기업인 SSAB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유럽연합(EU)의 정책기조에 발맞춰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하이브리트 설립을 주도했다. 볼보도 SSAB와 화석연료없는 철강생산을 위해 공동연구에 참여했다.
하이브리트는 철강제조에 필요한 점결탄을 재생가능한 전기와 수소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한 끝에 시범생산에 성공했다. 하이브리트는 2026년초부터 '그린철강'을 대량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에 볼보그룹에 납품하게 된 무화석 '그린철강'은 하이브리트가 1년전부터 시범운영하면서 생산된 제품이다. '그린철강'을 납품받은 볼보그룹의 트럭제조사인 볼보AB는 연내 '그린 강철'로 만든 프로토타입 차량과 부품들을 생산할 예정이다.
하이브리트와 볼보의 시도는 그동안 온실가스 배출의 온상으로 지목됐던 철강업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개선해주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SSAB의 마틴 린드크비스트 대표는 "세계 최초의 그린강철은 SSAB의 획기적인 발전일 뿐만 아니라 철강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전환시키고 세계 탄소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자평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철강 부문은 매년 26억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이는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는 철강이 화석연료를 이용해 생산하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의 온상이 될 수밖에 없다. 2019년 배출량은 시멘트, 화학 부문을 상회했다. IEA는 "철강기업들이 석탄의 75%를 소비한다"고 할 정도다. SSAB만 해도 스웨덴 배출량의 10%, 핀란드 배출량의 7%를 차지한다.
국내에서도 철강제조사 포스코의 2020년 탄소배출량은 7565만톤으로 1위이고, 현대제철은 2862만톤으로 2위다.
이에 전세계 철강업계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철강업체 H2그린스틸도 2024년 가동을 목표로 스웨덴 북부 노르보텐 지역에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 수소로 철강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H2그린스틸은 2030년까지 연간 500만톤의 철강을 생산할 역량을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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