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2040년 200조로 커진다

허줄리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3 14:51:03
  • -
  • +
  • 인쇄
전세계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의무화 추세
재활용으로 핵심소재 수입의존 낮출 수 있어
▲ 영풍의 건식 용융로 폐배터리 재활용 시험공장 (사진=연합뉴스)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시장이 2040년에 이르면 약 2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13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기관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한 전기차 판매대수가 늘어나면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30년 60조원, 2040년에는 약 200조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폐배터리가 처리되지 않을 경우 유독가스로 인한 환경문제와 폭발위험 등이 있어 각 정부에서는 관련 규제를 내놓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년부터 배터리 규제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폐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에 뛰어들고 있고, 국내에서는 성일하이텍과 포스코, 에코프로, 고려아연 등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하고 있다.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폐배터리의 재활용과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인 스크랩의 재활용으로 나뉠 수 있다. 폐배터리는 재사용(Reuse) 또는 재활용(Recycling)되지만, 배터리 제조시 발생한 스크랩은 전량 재활용된다.

전세계 전기차 폐차 대수는 2025년에 이르면 56만대로 늘어나고, 2030년에 411만대, 2035년에 1784만대, 2040년 4277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폐배터리도 2025년 44기가와트시(GWh)에서 2030년 338GWh, 2035년 1329GWh, 2040년 3339GW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글로벌 전기차(BEV+PHEV) 폐차 대수·폐배터리 발생량 전망 (자료=SNE리서치)


폐배터리는 배터리 진단을 통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해서 사용할지,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을 추출해 재활용할지 결정된다.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돼 있는데,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은 대부분 양극재 가격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SNE리서치는 "양극재의 주요 광물인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의 경우 해외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핵심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차, 올해 청년 7200명 신규 채용...내년엔 1만명 확대 검토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총 7200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18일 밝혔다. 내년에는 청년 채용 규모를 1만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현대차그룹의 청년

롯데카드, 해킹으로 297만명 정보 털렸다...카드번호, CVC까지 유출

롯데카드 해킹 사고 피해규모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카드는 피해 고객 전원에게 전액 보상을 하겠다는 방침이

삼성전자, 5년간 6만명 신규채용...'반도체·바이오·AI' 중심

삼성전자가 성장사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앞으로 5년간 6만명을 신규 채용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매년 1만2000명씩 채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장기업 보고, 6개월로 바꾸자"...트럼프 주장에 美 또 '술렁'

미국 상장기업의 보고서가 분기에서 반기로 변경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1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장기업의

카카오, 지역 AI생태계 조성 위해 5년간 '500억원' 푼다

카카오그룹이 앞으로 5년간 5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지역 인공지능(AI) 생태계 육성에 투자한다고 18일 밝혔다. 카카오그룹은 지역 AI 육성을 위한 거점

[ESG;NOW] 올해 RE100 100% 목표 LG엔솔 '절반의 성공'

국내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내세우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보고서 혹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발간하고 있

기후/환경

+

가뭄이거나 폭우거나...온난화로 지구기후 갈수록 '극과극'

전 지구적으로 기후 불균형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8일(현지시간) 세계기상기구(WMO)는 '글로벌 수자원 현황 2024' 보고서를 통해 수개월째 비가

"재생에너지 188조 필요한데…정책금융 투자액은 여전히 안갯속"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재생에너지 설비에 188조원을 투자해야 하지만 마중물 역할을 하는 정책금융 대부분은 재생에너지보다 화

지역 1인당 교통 배출량, 서울의 2배…"무상버스가 대안"

비수도권 교통 배출량이 서울의 2배에 달하면서 '무상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녹색전환연구소가 18일 발표한 보고서 '작은 도시의 교통 혁명,

'2035 NDC' 60% 넘어설까...환경부, 7차례 토론회 연다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2035 NDC)를 설정하기 위한 대국민 논의가 시작된다.환경부는 오는 19일부터 내달 14일까지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뜨거워지는 한반도...2100년 폭염일수 9배 늘어난다

한반도 기온이 매년 상승하고 있어 2100년에 이르면 여름철 극한강우 영향지역이 37%로 확대되고 강수량도 12.6% 증가한다는 전망이다. 또 폭염일수도 지

국민 61.7% "2035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60% 넘어야"

우리나라 국민의 61.7%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를 60% 이상 감축해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나왔다.기후솔루션이 지난달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200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