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가 인공지능(AI) 번역서비스 '파파고' 앱의 글로벌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1000만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약 30% 증가한 수준으로, 파파고 웹 버전의 MAU도 약 740만을 기록했다.
파파고는 6년 연속 번역 앱부문에서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해외에서의 인기도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다. 해외 이용자수는 지난해 보다 1.5배 증가해 매월 300만명 이상이 파파고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일본, 베트남, 태국, 필리핀, 북미 등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꾸준한 AI 기술연구와 품질개선을 통해 사용성을 높여온 점이 파파고의 지속적인 성장요인이라고 짚었다. 자체 인공신경망 기계번역 기술(NMT)을 기반으로 현재 총 15개국 언어번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파파고 외에도 네이버 앱, 웨일 브라우저, 라인 등 다양한 서비스에도 활용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파파고는 기계번역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천기술을 고도화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0년 이미지 속 문장구조를 분석하고 문맥을 반영해 번역하는 'HTS(Hierarchical Text Structuring)'를 구현했으며, 2021년에는 원본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제거해 자연스러운 배경 이미지를 만드는 '인페인팅' 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기술들은 파파고의 이미지 번역 서비스에 적용돼 이용자에게 한층 정확하고 가독성 좋은 번역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이미지 번역 중 '바로 번역'과 'AR 실시간 번역' 기능은 출시 이후 사용량이 약 5배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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