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라면 수출액이 올해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라면이 국내 출시된지 60년만의 쾌거여서 의미가 남다르다.
20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 1∼10월 라면 수출액이 7억8525만달러(약 1조145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같은기간보다 24.7% 늘어난 규모다.
지난해도 라면 수출액은 7억6571억달러(약 9893억원)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하지만 올해 수출량은 11~12월이 포함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지난해 기록을 뛰어넘었고 사상 첫 1조원을 돌파했다는 점에서 또다시 최고 기록을 경신할 전망이다.
라면 수출액은 2015년 이후 9년 연속 사상 최대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1월과 12월까지 합산하면 연간 수출액은 약 1조2000∼1조3000억원으로 예상된다.
라면 출시 60주년을 맞은 올해 수출액 1조원을 돌파하면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게다가 해외 생산·판매량까지 고려하면 글로벌 수출액은 사실상 2조원을 웃돌 것이라는 추정이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미국과 중국 공장에서 판매한 라면만 9000억원대로 국내 수출액까지 합하면 1조원 정도는 될 것"이라며 실상 국내 라면 수출 규모는 2조원가량일 것으로 추정했다.
이처럼 해외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끈 것은 한류문화 확산에 따른 K-푸드의 인기와 더불어 코로나19 기간 한국 라면이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영화 기생충에는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일명 '짜파구리'가 등장했다.
올 1∼10월 국가별 라면 수출액은 중국이 1억7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이 1억700만달러, 일본이 4866만달러, 네덜란드가 4864만달러, 말레이시아가 3967만달러, 필리핀이 390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또 호주 3016만달러, 태국 3007만달러, 영국 2980만달러, 대만 2813만달러 등이 뒤를 이으며 10위 안에 들었다.
중동국가 중에서는 아랍에미리트(UAE) 수출액이 1224만달러로 15위를 기록해 순위가 가장 높고 사우디아라비아는 899만달러로 18위였다.
라면 수출액 수치가 1000달러 이상 기록되는 국가는 128개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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