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브랜드 CU가 업계 최초로 글로벌 500호점 돌파, 연간 현지 방문객 1억명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고 23일 밝혔다.
CU는 지난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에 잇따라 진출하며 국내 편의점 업계 중 가장 많은 해외 점포수를 보유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엔 전세계 편의점 업계 처음으로 카자흐스탄 1호점 오픈도 예정하고 있다.
CU는 올해 연말 글로벌 500호점을 목표했는데 이 목표를 한달가량 앞당겨 달성한 것이다.
CU의 몽골 점포수는 2018년 21점에서 2022년 285점으로 늘어났고, 올 11월 현재까지 370점까지 증가했다. 2021년 46점이었던 말레이시아 역시 올해 140점까지 확장했다. 양국의 점포당 고객수는 하루평균 750여명에 달한다. 이는 한달에 약 1000만명, 1년에 약 1억명이나 된다. CU는 "이달 500호점 달성 이후 내년 방문객은 연 1억50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몽골 CU의 연평균 매출액은 12% 증가했고 말레이시아 CU도 10.5% 증가하는 등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호실적으로 보이고 있다. 해외에서 이렇게 CU의 인기가 뜨거운 이유는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식당, 카페, 편의시설 등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 점포의 전체 매출 중 CU PB상품을 포함한 한국 상품의 비중은 무려 50%를 차지할 정도로 선호도가 높다. CU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탄탄한 고객충성도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BGF리테일 민승배 대표는 "글로벌 500호점과 연간 1억명 방문이라는 기록은 CU의 전문적인 사업역량, 파트너사와의 유기적 협력, K문화의 전폭적 지원이 만들어낸 성과"라며 "CU는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 편의점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그 입지를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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