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사이에 37개 제품이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용량을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포털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1년 이내에 9개 품목 37개 제품의 용량이 7.7%~12.5%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가격을 그대로 두고 용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제품은 바프'(HBAF)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견과류 16개 제품을 비롯, 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 비엔나(2개 묶음상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 20매 상품과 15매 상품 등이다. 이 가운데 바프의 경우 허니버터아몬드 등의 용량 변경 사실을 자사몰을 통해 고지했다.
정부가 지난달 설치한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통해 지난 11월 23일부터 12월 8일까지 접수된 53개 상품을 조사한 결과, 호올스 스틱 7개(멘토립터스 등 7종, 34g)가 17.9%(27.9g),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1000ml, 200ml)가 10%(900ml, 180ml) 등 9개 상품(2개 품목)에서 용량이 줄어든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학교 전용목장 우유의 경우 자사몰 홈페이지(연세shop)에서 용량 변경을 안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언론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이 있었다고 보도된 식품 10개 중 9개 식품(5개 품목)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풀무원 핫도그 4종, 카스 캔맥주(8캔 묶음), 해태 고향만두, 양반 참기름김·들기름김, 씨제이제일제당 숯불향 바베큐바 등이다. 다만 일부 제조사는 이와 관련해 용량 변경을 인정하면서도 포장재, 레시피 등이 변경된 리뉴얼 상품이라고 주장했다.
소비자원은 주요 유통사와 모니터링 협력체계를 구축해 내년부터 식품 및 생필품의 용량 변화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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