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지니TV'에서 홈쇼핑 이용자경험(UX) 개선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해 TV 홈쇼핑 활성화에 나선다.
KT가 '지니TV' 홈쇼핑 방송사들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플랫폼인 '지니TV 쇼핑 인사이트'와 지니TV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인 '쇼핑플러스'(쇼핑+)를 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는 KT의 AI 기술로 지니TV의 홈쇼핑 실시간 시청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해당 홈쇼핑 방송채널의 시청자 수, 점유율, 유출 및 유입자 수, 시청시간, 반복 시청, 가구 특성, 편성 정보 등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지니TV 홈쇼핑 방송사들에게 각각 제공한다.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는 홈쇼핑 시청 데이터뿐 아니라 KT 융합 데이터를 활용해 홈쇼핑 시청자의 시청패턴과 주문전화, 앱접속 등 고객 반응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홈쇼핑 사업자들의 상품 소싱과 방송 편성 등 스마트한 마케팅을 지원하게 된다.
나아가 KT는 2024년에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구축한 홈쇼핑 이용행태 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을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KT는 지니 TV 시청자들의 편리한 쇼핑 환경 조성을 위해 홈쇼핑 전용 메뉴인 '쇼핑+'를 신설해 지니 TV의 미디어 포털 홈 화면에 있는 'Live채널관' 전면에 배치하고, 관련 상품 추천 기능을 강화했다.
쇼핑+는 국내 홈쇼핑 17개 채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아보기 서비스로, 기존 서비스인 '쇼핑N혜택'의 UI를 개편해 홈쇼핑 브랜드별로 모아 시청예약, 특가상품 확인, 인기방송 VOD 다시보기 등의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지니TV 리모컨에 쇼핑+ 전용 바로가기 버튼을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실제로 쇼핑+에서는 지니TV 고객만을 위한 특별할인상품 주문도 가능하다. KT알파 쇼핑 인기상품 '이영자의 뼈 없는 갈비탕' 등 5개 상품을 VOD로 다시 구매할 수 있으며, CJ 온스타일과는 KT 지니TV 고객 전용으로 비비고만두 5종 12팩을 42% 할인된 3만231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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