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가 K-팝의 글로벌 영향력 강화를 위해 세계 최대 음악기업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 음반원 글로벌 독점 유통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앞으로 10년간 하이브 산하 레이블이 출시하는 피지컬 음반과 디지털 음원에 대해 전세계 독점 유통하게 됐다. 유니버설 뮤직그룹은 또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북미지역 활동에 대한 프로모션·마케팅도 지원하기로 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K-팝의 존재감이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하이브가 멀티레이블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계약을 체결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K-팝 산업에서 독보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하이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음악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이브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을 더욱 확장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톱티어 음악기업들에 버금가는 조건으로 체결된 이번 계약은 기존 레이블뿐만 아니라 새롭게 하이브 산하로 편입되는 레이블에도 적용 가능하다. 하이브가 신설하거나 향후 하이브에 합류하는 레이블도 유니버설뮤직그룹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하이브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플랫폼 영역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모색하기로 했다. 양사는 유니버설뮤직그룹 아티스트의 위버스 입점을 포함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하이브는 음악 산업에서 가장 상징적인 기업인 유니버설뮤직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을 확보했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아티스트와 팬 그리고 음악 산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루시안 그레인지 유니버설뮤직그룹 회장 겸 CEO는 "음악산업에 혁신적이면서도 진보적인 비전을 제시해온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과 협업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하이브의 슈퍼팬 플랫폼 위버스와 함께 플랫폼 분야의 동반성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세계 최대의 음악 레이블이자 음반원 유통사다. 하이브와의 인연은 2017년 방탄소년단의 일본 음반원 유통계약을 통해 시작됐다. 이어 2021년 유니버설뮤직그룹 산하 게펜레코드와 하이브의 합작 레이블 하이브x게펜 레코드가 출범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