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현재 5개인 CIC조직(사내독립기업)을 개편해 12개 전문조직으로 세분화한다고 3일 밝혔다.
새로 구성되는 전문 조직은 크게 △프로덕트&플랫폼 △비즈니스&서비스 △콘텐츠로 나뉜다. 동시에 치지직, 밴드, 뮤직 서비스는 독립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셀(Cell) 조직으로 운영된다. 이 가운데 개발과 설계 중심의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은 팀네이버의 기술혁신 엔진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조직 개편 배경은 AI기술 흐름에 맞춰 사내 모든 기술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광고/쇼핑/지역 등 비즈니스 영역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네이버는 인터넷 산업의 핵심 영역인 광고, 쇼핑, 지역의 비즈니스 전문성을 세분화 및 전문화해 시장 동향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 직속으로 글로벌경영, 프로덕트&테크, 임직원성장 등 팀네이버 차원의 3개 위원회를 신설해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한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사업 영역 간 경계가 다시 한번 허물어지고 있는 인터넷 환경과 AI를 중심으로 한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전사 차원의 전략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9년간 네이버를 성장시켜온 CIC 중심의 체계 또한 변화가 필요했다"고 전직원 대상 커뮤니케이션 창구인 '컴패니언데이'를 통해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기술, 사업, 서비스, 콘텐츠 등 전 영역을 모두 나눠 전문성을 기반으로 위계를 최소화한 만큼 조직간 활발한 토론과 협업이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졌다"며 "이를 위해 투명한 정보공유, 활발한 협업이 전사 및 팀네이버 차원에서 더 속도감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해당 조직구조는 4월부터 반영되며, 큰 규모의 조직 개편인만큼 뒤이어 세부적인 개편도 이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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