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기아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더 기아 EV3'를 보조금을 받으면 30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게 됐다.
기아는 월드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더 기아 EV3'를 처음 공개했다. EV3는 지난 2021년 출시된 E-GMP기반 전기차 EV6와 2023년 출시된 대형 플래그십 SUV EV9에 이은 기아의 세번째 전기차다.
'더 기아 EV3'는 완충시 500킬로미터(㎞)까지 주행 가능하다. 외형은 EV9을 쏙 빼닮아 작은 EV9으로 보인다. 전면부는 후드와 범퍼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하고 볼륨감을 통해 강건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루프라인으로 민첩한 실루엣을 연출했다. 아울러 2열 외부 손잡이를 C필러와 맞닿는 도어 상단부에 적용해 주변과 같은 색상으로 마감하여 디자인 일체감을 높였다.
'더 기아 EV3'는 81.4킬로와트시(㎾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와 58.3㎾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등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으로 최대 501㎞를 주행할 수 있다. 상위 모델인 EV6(494㎞), EV9(501㎞)과 비슷한 수준이다. 기존 소형 전기차는 중·대형 전기차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적어 주행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를 극복해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충전 속도는 자체 측정 기준 350㎾급 충전기로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약 31분 걸린다.
전기모터는 앞바퀴에 장착되며, 최고출력은 150킬로와트(㎾), 최대토크는 283뉴턴미터(Nm)다. 여기에 현대차그룹 최초로 i-페달 3.0이 적용돼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가 가능하다.
기아는 여기에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했다. 기아 AI 어시스턴트는 사람이 일상에 쓰는 자연어를 기반으로 명령을 내리면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여행 △차량 이용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테마' 등 커넥티비티 사양도 탑재했다.
'더 기아 EV3'의 시판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송호성 기아 사장은 "국내 시장은 보조금을 고려해 3000만원 중반대로 가격을 책정하려고 한다"면서 "EV3로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는 6월초부터 국내에서 EV3 사전계약을 받는다. 올 4분기 유럽에 판매하고, 내년에 다른 글로벌 지역에서도 EV3를 판매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