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영향으로 이번 추석선물세트는 1~4만원대 중저가 선물세트가 눈에 띄게 증가한 가운데 동일제품의 선물세트가 유통업체별로 가격 차이가 있어 구입전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 좋겠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와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의 통조림,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김, 주류 선물 세트에 대한 가격을 조사해보니,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선물세트 가격이 20~30%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조사대상 895종 선물세트의 54.2%(486종)는 가격대가 1~4만원대였다. 이 가격대 상품은 지난 설 명절 때보다 7.5% 증가했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10.5% 증가했다.
지난 설과 상품 구성이 동일한 선물세트는 모두 283종으로, 이 중 가격이 오른 상품은 32종(11.3%)으로 조사됐다. 품목별로는 통조림 최대 12.9%, 생활용품 최대 32.9%, 건강기능식품 최대 57.5%, 김 최대 56.3%, 주류(위스키) 최대 23.1% 상승했다.
상품 구성은 동일하지만 구성품 용량이 줄어든 선물세트는 4종이고, 상품 구성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오르고 용량이 줄어든 선물세트가 3종이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동일상품 24종 가운데 22종이 대형마트 판매가가 백화점보다 20~30% 저렴했다. 대형마트 3사에서 판매하는 동일상품 가운데 11종(통조림 8종, 건강기능식품 3종)은 같은 상품임에도 마트별로 할인 전·후의 가격이 달랐다. 통조림 선물세트는 할인 전 가격이 최대 2만1400원 차이나는 것이 있었으며, 할인 후에도 최대 1만1570원의 가격 차이가 있는 상품도 있었다. 건강기능식품은 할인 전의 가격 차이가 최대 1만3000원인 경우도 있었다.
백화점 3사에서 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및 주류(위스키) 상품에서도 가격 차이가 확인됐는데, 건강기능식품 3종은 백화점간 1만5000원의 가격 차이가 있었고, 주류의 경우 최대 5만6000원의 가격 차이가 나는 상품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각 유통업체에 명절 선물세트 구성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며, 소비자에게는 명절 선물세트를 구매할 때 할인정보와 구성품 등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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