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수소버스 등 수소차 보급을 위해 국비 7218억원을 투입한다.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2일자로 앞당겨 확정하고, 본격적인 지원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소버스를 1000대 이상 보급했던 환경부는 올해 721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수소버스 2000대, 수소승용차 1만1000대 그리고 수소화물차와 수소청소차 각각 10대에 대한 구매를 지원한다. 아울러 보증기간을 넘긴 수소연료전지(스택) 118개에 대한 교체비용도 지원한다.
단, 성능 좋은 수소버스 차량이 보급될 수 있도록 지난해 8월 신설한 수소버스 성능평가 기준을 토대로 앞으로 스택 출력, 1회충전 주행거리 등 11가지 성능평가 기준에 충족하는 차량에만 구매보조금을 지급한다. 성능평가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스택 출력과 1회충전 주행거리가 일정기준 미만이면 보조금이 차감된다. 저상버스 110㎾, 고상버스 160㎾ 미만의 스택 출력인 차종은 1㎾당 구매보조금 60만원이 차감된다. 또 1회충전 주행거리가 저상버스 750㎞, 고상버스 960㎞ 미만이면 1㎞당 6만원이 차감된다.
수소버스의 신속한 고장수리와 안전점검을 위해 수소버스 제작사를 대상으로 수소버스 정비센터 확충 및 긴급 현장출동서비스 제공을 의무화한다. 수소버스 제작사는 수소버스를 보급한 모든 권역에 수소버스 정비센터를 1곳 이상 두어야 하고, 동일 권역내 100대 이상의 수소버스 보급시 2곳 이상 그리고 500대 이상 보급할 경우 3곳 이상의 정비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한다.
수소차 보조금 지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환경부는 올해 지난해보다 8% 증액된 1963억원을 투입해 64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2025년 누적목표는 450기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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