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는 전과정평가(LCA) 시스템을 통해 자동차 생산에서 폐기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95%까지 추적할 수 있다."
홍성준 현대자동차 탄소중립혁신팀장은 30일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주최로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개최된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LCA) 포럼'에서 '현대자동차 2045 탄소중립 방향'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밝히며, 현대차가 LCA를 왜 도입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설명했다.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는 자동차의 원료부터 제조, 운행,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해 평가하는 것이다.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자동차 주요 제조국에서는 이미 이에 대한 평가방법을 마련하는 등 관련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홍 팀장은 "2045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현대자동차는 전사적으로 LCA 시스템을 통해 차량 생산부터 폐차까지 전 과정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 "현대차·기아는 자동차 라이프 사이클 기반의 탄소배출 분석으로 전체 배출량의 약 95%까지 추적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사내 탄소관리 시스템 '이지스'(EGIS)를 올 4월 구축했다. 아울러 부품단위 감축 목표를 설정해 협력업체와 연계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홍 팀장은 "차량을 개발할 때 부품의 탄소배출량을 미리 측정하고, 감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납품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가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이런 방식으로 감축한다고 해도 모든 차량이 전동화되는 2045년에도 차량 1대당 4.5톤의 탄소가 배출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탄소는 대부분 부품과 소재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전기차 시대에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선 탄소흡수·상쇄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고 홍 팀장은 말했다.
특히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등 해외에 있는 현대차의 협력사들은 LCA 인프라와 기술 이해도가 부족하고 탄소중립 달성 목표 기간이 2050년 또는 2060년이기 때문에 배출량 관리가 어렵다는 애로사항이 있다. 실제로 2023년 기준 현대자동차가 탄소배출량 가운데 16.3%가 스코프3에 해당하는 공급망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상황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는 것도 변수로 꼽았다. 홍 팀장은 "북미도 한때 탄소중립에 적극적이었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배출 저감 정책이 지연되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했다.
반면 유럽은 LCA 기반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는 2024년부터 LCA 점수가 기준치를 넘는 차량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 홍 팀장은 "한국에서 생산된 전기차는 유럽산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그렇다고 무작정 유사한 제도를 도입할 게 아니라 업계가 준비할 수 있는 유예기간과 인프라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앞으로 글로벌 부품데이터시스템(IMDS)에 제품 탄소발자국(PCF)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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