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해차 판매비중 10%미만...2035년 내연車 판매금지 해야"

송상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8 17:59:58
  • -
  • +
  • 인쇄
[수송부문 2035 NDC 수립 위한 정책토론회]

▲'수송부문 2035 NDC 수립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newstree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수립을 목전에 앞두고 전문가들이 온실가스 배출량의 13.6%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의 배출량을 실효성있게 감축하는 목표를 수립하려면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량의 신차 판매를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효동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부연구위원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송부문 2035 NDC 수립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현재 정책기조로는 2035년에도 2030년 감축목표(6100만톤)를 못 맞출 가능성이 있다"면서 "2035년 수송부문 감축목표는 최소 58.8% 이상으로 공식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부연구위원은 또 "2018년부터 매년 300만톤씩만 감축했어도 지금보다는 훨씬 나았을 것"이라며 "지금은 500만톤씩 줄여야 하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어 그는 "이를 실현하려면 신규 내연기관차 판매를 2035년부터 전면 금지하고, 수요 감축 강도를 정부계획의 1.5~2배 높여야 한다"면서 "그래야 2035년에 4000만톤대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는 현재 경로보다 530만톤 낮은 수치다. 지난해까지 국내 등록된 무공해차는 약 75만대에 이른다. 

이날 녹색교통운동,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플랜1.5의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현행 정책과 시장 흐름을 고려할 때 2030년 수송 부문 배출량은 약 8520만톤에 이를 전망이다. 정부의 무공해차 보급 목표인 2030년까지 450만대를 달성하더라도, 수송 부문 배출량은 목표치인 6100만톤에 크게 못미치는 7705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김광일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은 "2018년 기준 수송부문 배출량은 9620만톤인데, 2022년까지 9580만톤으로 고작 0.4% 줄었다"며 "같은 기간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이 7.6% 감소한 것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특히 2030년까지 무공해차 450만대를 보급하려면 앞으로 매년 50만대씩 신규 공급이 이뤄져야 하지만 최근 3년간 무공해차 판매 비중은 신차의 10%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제도적 문제도 지적됐다. 김광일 사무처장은 "온실가스 연비 규제가 2012년부터 시행됐지만, 실질적 배출량은 목표보다 34% 초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슈퍼크레딧과 에코이노베이션 같은 제도적 혜택이 미국이나 유럽보다 과도하게 설정돼 있고, 기준 미달시 5년간 유예해주는 상환제도까지 있어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처장은 "개인형 이동수단(PM)과 자전거 인프라 확대 같은 과제는 목표 수치나 예산 구조도 없이 선언에 그쳤다"면서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급감했는데 지역 내 교통정책 강화 방안은 빠져있고, 승용차 수요에 직접 대응하는 정책도 없다"고 짚었다. 또 그는 "지금의 정책으로는 무공해차 450만대 달성이 불가능하다"며 "내연기관차의 운행제한, 퇴출시점 명시 등 강력한 수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LG화학도 사업재편안 제출...석화업계 구조조정 밑그림 완성

LG화학이 정부가 정한 구조조정 제출시한을 열흘가량 남겨놓고 사업재편계획안을 제출했다. 이날 여천NCC와 롯데케미칼도 사업재편계획안을 제출한 것

KCC글라스, KCGS ESG 평가서 3년 연속 '통합A'

KCC글라스가 한국ESG기준원(이하 KCGS)이 발표한 '2025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에서 3년 연속으로 통합A 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

HL만도 "2035년까지 온실가스 63% 감축"…글로벌 이니셔티브 공식 승인

HL그룹 자동차 부문 계열사 HL만도는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2035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공식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SBTi

HLB에너지, 자원순환시설 '그린에너지파크' 준공

HLB생명과학의 자회사 HLB에너지가 부산광역시 사하구에서 친환경 자원순환시설 '그린에너지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18일 열린 준공식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올해 폐기물 30.6톤 재활용

경기도는 올해 '자원순환마을' 18개를 운영해 폐기물 30.6톤을 재활용했다고 19일 밝혔다.자원순환마을은 주민 공동체의 주도로 마을 내 생활쓰레기 문

올해만 몇 번째야?...포스코이앤씨 또 사망사고에 ESG경영 '무색'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공사현장에서 또 사망사고가 발생했다.19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20분께 서울 여

기후/환경

+

"매일 사용하는데"…드라이기·에어프라이어 나노미세먼지 '뿜뿜'

드라이어, 토스트기, 에어프라이어 등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가정용 가전제품에서 다량의 나노미세먼지(UFP)가 배출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충격을

쓰레기산으로 변하는 히말라야...네팔 '등반객 제한' 초강수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산을 비롯한 히말라야 산맥이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네팔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반객 수를 제한하는 초

올해 AI가 내뿜은 온실가스 8000만톤..."뉴욕시 배출량과 맞먹어"

올해 인공지능(AI) 열풍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뉴욕시 전체 배출량과 맞먹는다는 주장이 나왔다.18일(현지시간) 데이터 분석업체 '디지코노미

27년간 청둥오리 20만마리 사라져...가마우지는 늘었다

국내 청둥오리가 27년에 걸쳐 20만마리 사라진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민물가마우지는 200여마리에서 무려 3만마리에 가깝게 폭증했다.국립생물자원관

무역센터에 '수열에너지' 도입...에어컨 7000대 대체효과

한국무역센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에너지가 도입된다.한국무역센터에 도입되는 수열에너지는 단일건물 기준 최대 규모인 7000RT(냉동톤)에 달한다.

[주말날씨] 토요일 또 '비소식'...비 그치면 기온 '뚝'

이번 주말에 또 비소식이다.일본 남쪽 해상에 자리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타고 온난한 남풍이 유입되면서 경남권부터 비가 내리겠다. 이 지역에서 19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