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5G 실감콘텐츠'로 전시장 모습 바뀐다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8: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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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XR)’ 기술, 비대면 엑스포·박람회의 뉴노멀 제시
▲바이브텍(Vibe-tech)의 사업플랫폼 전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대형전시장도 5G기반 실감콘텐츠기술(XR)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장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한국형 뉴딜정책'을 발표한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 산업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비대면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전략으로 '2020년도 실감콘텐츠 신시장 창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주관하는 '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기술(XR) 기반 서비스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실감컨벤션을 필두로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새로운 실감형 서비스를 개발·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지원사업 지정과제 가상컨벤션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분야에 선정된 유니원 컨소시엄(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비빔블)은 실감컨벤션의 새로운 서비스 상품인 '바이브텍'(Vibe-tech)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전시회의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전시회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고사양 3D 전시장을 PC와 모바일에 고스란히 옮겨놓은 '바이브텍'(Vibe-tech)은 기존의 온라인 전시 플랫폼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호작용 기능'과 '맞춤형 커스터마이징'을 자체 엔진과 기술을 통해 구현되며 2020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빠르면 내년초 해당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실감컨벤션 부문 주관사인 유니원은 글로벌 컨벤션 전문기업으로 탄탄한 실행 노하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혁신적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온라인 중계·디지털 박람회 등 다양한 비대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유니원 컨소시엄 관계자는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컨벤션 시장의 '뉴노멀'을 목표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언리얼 엔진 기반 비대면 가상 컨벤션의 대표 솔루션으로 안착시키는 것을 1차 목표로 설정, 궁극적으로는 향후 서비스 안정화와 함께 넷플릭스를 표방한 컨벤션 구독 서비스라는 새로운 개념을 정착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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