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서 구매한 맥북 철판으로 둔갑...."언젠간 터질 줄 알았다"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26 17:22:05
  • -
  • +
  • 인쇄
끊이질 않았던 쿠팡 재포장 상품 논란, 단지 블랙컨슈머 탓?
쿠팡에서 맥북을 주문했더니 철판이 온 '쿠팡 사기 사건'에 대해 소비자들은 예고된 사고였다는 반응이다. 이번 사건 뿐만이 아니라 그간 쿠팡의 검수 미흡으로 쓰지도 못하는 제품을 받았다는 사례가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쿠팡에서 재포장 상품을 구매했는데 알고 보니 하자가 있는 상품이 그대로 배송됐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상품 안내를 보면 재포장 상품은 새 상품과 성능과 품질이 동일하다고 적혀있다. 하지만 포장을 열어보니 단순 변심으로 인한 재포장이 아닌 누군가 하자가 있어 반품한 상품이었다.

▲재포장 상품을 열어보니 물건의 하자 내용이 적혀있다.

이 외에도 포털에 '쿠팡 재포장 상품'을 검색하면 '쿠팡 재포장 상품을 절대 사지 말라며' 하자가 온 제품을 받은 소비자의 피해사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쿠팡은 관련 문제가 있을 때마다 반품시스템을 악용하는 '블랙 컨슈머'만 탓해왔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근본적으로 쿠팡의 검수와 판매과정이 미흡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꼬집었다. 

쿠팡의 유료멤버십 ‘로켓와우’는 무료 배송 및 캐시 적립을 비롯해 30일 내 무료반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잘못 구매하거나 단순 변심일 경우는 물론 제품을 개봉하고 사용하던 것까지 30일 이내 모두 반품을 받아주다 보니 현실적으로 검수가 잘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새 상품으로 판매되는 상품조차 믿을 수 없다며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실제 이번에 철판으로 둔갑한 맥북은 버젓이 새 상품으로 판매됐다.

▲ A씨는 '쿠팡에게 사기를 당했다'는 글과 함께 자신이 받은 제품 사진을 커뮤니티에 올렸다. 

A 씨는 지난 22일 애플 관련 커뮤니티 '맥 쓰는 사람들'에 올린 글을 통해 "박스부터 포장까지 (새제품과) 똑같이 돼 있어서 절대 의심하지 않고 개봉했다"면서 "택배 중고거래라면 이해하겠는데 상장하는 쿠팡에서 이러니 누굴 믿고 사야 하냐"고 말했다.

쿠팡에 따르면 B 씨는 맥북 프로 2개를 구매한 후 제품만 빼내고 철판을 넣어 새 상품처럼 포장해 쿠팡에 반품했다. B 씨가 반품한 상품은 모두 검수 과정을 거쳤지만, 포장 상태가 완벽해 새 상품으로 여겨져 A 씨에게 판매됐다. B 씨는 반품 후 바로 환불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측은 "회사의 반품 및 환불 정책을 악용한 의도적인 범죄행위로 판단돼 B 씨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쿠팡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적어도 반품 상품임을 고지하거나 검수를 꼼꼼히 해야 했다'며 쿠팡의 검수와 판매과정이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으면 이 같은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했다.  

문제가 된 제품은 쿠팡이 상품을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로켓배송' 상품이자, 쿠팡이 엄선한 브랜드 상품으로 광고하는 'C.에비뉴' 제품이었다는 점에서 특히 소비자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쿠팡 측은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유민 기자 youmeaningful@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SPC그룹, 굿네이버스와 과테말라 커피농가 돕는다

과테말라 화산 피해지역을 돕기 위해 SPC그룹 계열사 파리크라상이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굿네이버스), 스카이원네트웍스와 손을 잡았다.파리크라

탄녹위 '2035 NDC' 의견수렴..."강력한 목표치와 제도적 완충장치 마련돼야"

탄소중립 혁신기술 투자가 집중되는 2030~2040년을 대비해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와 함께 제도적 완충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대통령

걸으며 쓰레기 수거...제주해안 '플라스틱 플로깅' 진행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18일부터 오는 7월 6일까지 도내 곳곳에서 자발적인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플라스틱 제로 제주

KT&G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상상 블루 파빌리온' 아이디어 공모

KT&G가 지역 폐기물을 재활용해 작품으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2024 상상 블루 파빌리온' 아이디어를 오는 7월 5일까지 공모한다고 20일 밝

아름다운가게-GS리테일, 의류 업사이클링 '친구 캠페인' 진행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가 GS리테일과 함께 버려지는 옷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친환경으로 지구 구하기'(친구) 캠페인을 20일부터 한달간 진행

생분해 가능한 종이코팅제 개발..."바다에서도 석달만에 82% 생분해"

국내 연구진이 토양과 물뿐만 아니라 분해가 잘 되지 않는 바다에서도 생분해 가능한 코팅제를 개발하고 이 코팅제를 적용한 종이 패키징 소재를 개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