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테토칩' 출시 이후 40년, 농심이 국내 감자농가와 함께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귀농 청년들의 '수미(秀美)감자' 재배를 돕는 지원 프로그램 '청년수미'를 실시한다.
지난 5일 농심은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과 MOU를 체결하고 귀농 청년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다. 최근 젊은 층의 귀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청년수미'로 귀농 청년의 조기 정착을 도우려는 계획이다.
"보기도 좋고 맛도 좋다"는 뜻을 담은 수미감자는 우리가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하얀 감자다. 1978년 정부가 수미감자를 장려 품종으로 선발하면서 널리 퍼졌다. 현재 수미감자는 국내 전체 감자 재배면적의 70~80%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히 국산 농산물 구매에 그치지 않고 재정적 지원, 수확관리, 판로확보, 교육 등 농사의 시작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적인 지원내용을 보면, 우선 농심은 파종전 사전계약으로 선급금을 지급해 청년 농부들이 안정적으로 영농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씨감자 보관 및 관리법, 파종시 현장 점검 등 전반적인 영농 관리교육을 진행한다. 수확기에는 담당자가 현지에 상주해 감자의 품질을 관리한다. 수확한 감자는 농심이 직접 구매해 '수미칩' 생산에도 쓰이게 된다.
추후 농심은 우수 농가와 멘토-멘티 결연을 맺어 세부적인 노하우까지 전수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심 관계자는 "청년농부의 안정적인 농업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농심 제품에 사용되는 농산물의 품질도 더욱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앞으로도 농가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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