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서비스가 사람을 대신해 코로나19 백신 접종대상자들에게 전화로 접종일정을 알려주고 접종이 완료되면 증상여부까지 점검한다.
SK텔레콤은 질병관리청과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고, AI를 기반으로 이같은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이동통신망(IMS) 기반이기 때문에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특히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ESG(환경보호·사회공헌·윤리경영) 경영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서비스는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코로나19 백신 접종대상자를 등록하면 AI가 사람을 대신히 접종대상자들에게 전화한다. 접종일정을 안내하고, 접종 후 증상여부까지 확인해 이를 웹사이트에 업로드한다.
이 때문에 '누구 백신 케어콜'은 의료진 업무를 크게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도 접종 후 증상이나 이상 면역반응 등이 나타나면 '누구 백신 케어콜'에서 그에 따른 조치를 안내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5월에도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 '누구 케어콜'을 서비스 한 바 있다. '누구 케어콜'을 통해 12만명에게 130만번의 전화를 걸었고, 이는 의료진의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손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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