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고기' 시장 열린다...롯데·CJ·대상 '배양육 스타트업' 스페이스에프에 투자

나명진 기자 / 기사승인 : 2021-08-26 11: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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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2025년 상용화 목표로 배양육 개발
롯데계열사도 배양육 관련소재 개발나서

배양육 연구개발업체인 스페이스에프가 국내 주요 식품 및 케미칼업체 등에서 7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스페이스에프는 7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라운드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였던 데일리파트너스를 비롯해 대상, 롯데벤처스(롯데케미칼 이노베이션펀드 2호), CJ그룹 계열의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나이스투자파트너스, 유티씨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시리즈A 투자는 스타트업 투자단계 가운데 최초 투자금을 말한다.

스페이스에프는 지난해 설립된 배양육 연구개발업체로 서울대학교 동물줄기세포 및 식육학, 세종대학교 기능성식품학 연구진들과 함께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배양육 생산에 필수적인 근육줄기세포 분리, 배양 및 무혈청 배양액 개발 등의 특허와 원천기술을 이미 확보한 상태다.

지난 3월에는 국내 최초로 돼지 줄기세포를 활용한 배양돈육 시제품을 선보였고,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현재 대상과 협력하고 있다. 또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과 상용화를 목표로 배양육에 필요한 고기능성 소재들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단독] 롯데도 인공고기 '배양육' 개발 나선다]

배양육을 포함한 대체육 시장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글로벌 대체육 시장규모는 지난 2015년 4조2400억원에서 오는 2023년 6조9700억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스페이스에프 역시 미래 식육 시장의 변화와 배양육 산업의 잠재력을 믿고 설립된 기업이다. 회사측은 향후 배양육 생산공정 확립 및 단가 절감을 위한 연구를 강화할 방침이며 기존 식육과 유사한 질감, 맛, 영양분을 가진 배양육 생산과 다양한 축종에 적용이 가능한 배양육 생산 플랫폼 확립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김병훈 스페이스에프 대표는 "배양육 연구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식량의 불안정 문제와 환경, 윤리적인 이슈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솔루션"이라며 "당사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훌륭한 팀과 판도를 바꿀 수 있는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몇 년 후 배양육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단백질이 될 것이며 지속가능하고 안전하게 생산되는 단백질 식품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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