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팀 선전에 '올해의 밈'으로 등극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문구가 한국 축구대표팀의 선전이 이어진 '2022 카타르 월드컵'을 통해 이른바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meme)으로 급부상했다.
'중꺽마'라는 줄임말로도 알려진 이 말은 원래 지난 9~11월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판 월드컵인 '리그 오브 레전드 2022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나왔다. 우승팀 DRX의 주장 '데프트' 김혁규가 진행한 인터뷰 기사 제목으로 처음 등장했으며 우승 소감에서 직접 언급해 유행하기 시작했다.
출전팀 중 최약체로 꼽힌 DRX는 최하위 라운드인 플레이-인 스테이지(하위 12팀 간 선발전)에서부터 시작해 예상을 뒤엎고 세계 챔피언에 등극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언론은 이를 '언더독의 반란'으로 표현했다.
이 문구는 개인 소셜미디어(SNS),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사용되다가 월드컵 열기가 한창이던 이달 3일 다시 주목받았다.
H조 최약체로 꼽히던 한국이 강호 포르투갈을 꺾고 사상 세 번째 16강 진출을 확정 지으면서다. 당시 국가대표팀은 응원단에게 받은 태극기를 들고 환호했는데 여기에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적혀있던 모습이 포착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이후 '중꺾마'는 어떤 경우에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정신을 나타내는 밈으로 자리 잡았다.
취업과 공부, 다이어트 등 개인적인 도전을 이어가는 시민들은 카카오톡 개인 상태 메시지에 잇따라 '꺾이지 않는 마음'을 적어놓고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기업들도 앞다퉈 '중꺾마' 밈을 영업에 활용했다.
카카오톡은 월드컵 경기에 앞서 '카카오톡 주문하기' 알림톡에 '꺾이지 않는 주문'이라는 문구를 넣어 치킨, 피자 등 배달 음식을 주문할 것을 익살스럽게 표현했다. 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도 카카오톡 알림톡에 '꺾이지 않는 할인'이라는 문구를 넣고 4일까지 버거 2개 6천원 할인 행사를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