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오랜 먹거리였던 모바일 시장을 벗어나 PC·콘솔 게임으로 서구시장 공략에 나선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 펄어비스, 네오위즈 등 다수의 국내 게임사들이 오는 23일 독일에서 열리는 국제게임박람회 '게임스컴 2023'에 참가한다. 게임스컴은 독일 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는 종합 게임박람회로 미국 'E3', 일본 '도쿄게임쇼'와 더불어 '세계 3대 게임쇼'로 불린다.
넥슨은 서구권 공략에 초점을 맞춘 신작 '워헤이븐'과 '퍼스트 디센던트'의 신규 영상을 공개한다. 앞서 워헤이븐은 미국 서머게임페스트, 퓨처 게임쇼 등에 참가해 북미권에 눈도장을 찍었다. 넥슨에 따르면 대규모 PVP(이용자간대결) 게임인 워헤이븐은 하반기 얼리액세스를 목표로 개발중이다. 또 게임스컴에 선보이진 않지만 넥슨 서브브랜드 '민트로켓'이 지난 7월 정식 출시한 PC게임 '데이브 더 다이브'도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검은사막' 역주행으로 주목받고 있는 펄어비스는 콘솔 신작 '붉은사막' 신규 영상을 출품할 예정이다. 검은사막의 후속작으로 불리는 붉은사막은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장르 게임으로 펄어비스 자체 개발 차세대 게임 엔진 '블랙스페이스 엔진'을 활용해 섬세한 그래픽과 강렬하고 속도감 있는 액션을 구현한 플레이와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붉은사막은 2020년 트레일러 및 플레이 영상공개 이후 2년 8개월만에 신규 영상이 공개되는만큼 게이머들의 기대감이 큰 상황이며, 출시시기는 2024년 1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네오위즈도 출시를 앞둔 콘솔 신작 'P의 거짓'으로 2년 연속 참가한다. P의 거짓은 고전 동화 '피노키오'를 잔혹극으로 각색한 스토리의 소울라이크 ARPG(액션역할수행게임) 장르로 오는 9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특히 P의 거짓은 지난해 게임스컴에서 '가장 기대되는 플레이스테이션(콘솔) 게임', '최고의 롤플레잉(역할수행)게임', '최고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분야에서 수상하며 한국 게임 최초로 3관왕을 차지한 만큼 글로벌 흥행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컴투스의 자회사 컴투스로카는 신작 VR(가상현실) 게임 '다크스워드: 배틀 이터니티'를 해외 게이머들에게 소개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최하는 해외마켓 한국공동관 소속으로 게임스컴에 참여해 다크스워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연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게임스컴에 직접 참여하진 않지만 글로벌 퍼블리셔인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신작 '쓰론 앤 리버티(TL)'를 공개할 예정이다. TL은 엔씨소프트가 10년간 공들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하반기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국내 게임사들이 게임스컴에 대거 나서는 이유는 글로벌 시장 확대를 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국내 게임사들은 매출의 80%가 나오는 중국 시장 진출에 집중했지만 한한령 이후 중국 진입이 어려워지면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또 이전에 비해 중국 게이머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확실한 성공을 보장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중국 이외의 해외 저변 확대가 절실해진 상황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에 집중해왔던 모습에서 벗어나 PC와 콘솔 플랫폼에 힘을 싣고자 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모바일 게임이 캐시카우(안정적인 주요 수익처)가 되면서 그동안 국내 게임사들은 해외 게임쇼 참가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이제 게임사들은 PC, 콘솔 등으로 게임 플랫폼을 확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글로벌 게임쇼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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