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절행진 '김밥' 덕분?...쌀 가공품 수출 16.2% '껑충'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5 12:42:47
  • -
  • +
  • 인쇄
9월중순까지 농식품 수출액 63억불 호조
"K팝·K드라마, 틱톡 등 문화적 노출 영향"
▲한류 열풍 속 K-라면 인기 (사진=연합뉴스)

김밥과 라면 등 'K-푸드'가 전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농식품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농식품 수출액이 이달 둘째주까지 63억1000만달러(약 8조4222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달 첫째주까지만 해도 올해 농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적었지만, 둘째주 기준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넘게 됐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 중에서 라면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5% 증가했고 김밥 등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16.2% 늘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라면은 한류 콘텐츠에 힘입어 매운 라면, 볶음면 등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며 세계 시장에서 K-푸드의 위상을 한층 높이고 있으며, 수출 효자 품목 역할을 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밖에도 미국 전역에 500여개 매장을 둔 식료품점 체인 트레이더 조스(Trader Joe's)는 지난달 초 냉동 김밥 제품을 출시했는데,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전 매장에서 모두 팔려나갔다. 추가로 입고되는 시기는 오는 11월로 알려졌다.

이 김밥 제품이 입소문을 탄 데에는 틱톡의 영향이 컸다고 NBC는 전했다. 로스앤젤레스(LA) 옆 오렌지카운티에 사는 한인 음식 블로거 세라 안(27)이 어머니와 함께 이 김밥을 데워 함께 먹어보는 영상을 지난달 16일 틱톡에 올렸는데, 이 영상의 조회수는 1100만회를 넘었다.

트레이더 조스의 한 관리자는 "K팝과 넷플릭스의 K-드라마 열풍이 불면서 문화적 노출이 엄청나게 컸다"며 "내가 즐겨보던 한국 드라마에서도 떡볶이를 먹는 장면이 나왔는데, 맛있어 보여서 먹어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신선식품 중에서는 딸기와 배 수출액이 각각 26.9%, 18.1% 증가했고, 김치 수출액이 9.9% 증가했다.

실제로 호주에서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배주스'(BAE Juice)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호주 전역에 980개가 넘는 매장이 있는 대형 슈퍼체인 울워스(Woolworths)에서 지난 2022년 기준 100만포 이상 판매됐다.

상처가 나거나 멍이 들어 외관상의 이유로 판매가 어렵지만, 맛이나 신선도 측면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는 '못난이 과일'을 적극 도입해 국내 농가 소득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포브스에도 소개된 배주스는 관련 틱톡 영상들의 조회수가 300만에 달했다.

시장별로는 중국으로의 수출이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 등으로 개선됐다. 또 미국과 유럽연합(EU)으로의 수출도 건강식품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농식품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해소하고, 바이어(구매자) 발굴을 지원한다. 신선농산물의 경우 콜드체인(저온유통망) 지원을 강화하고 연말까지 물류비를 추가로 제공한다. 농식품과 농기자재, 스마트팜, 펫푸드 등 전후방 사업까지 포함한 수출액은 이달 둘째 주까지 84억6천만달러로, 작년 동기보다 1.8% 증가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