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20년을 맞은 네이버 블로그가 개인기록 저장소를 뛰어넘어 사용자간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네이버는 지난 20년동안 3300만개의 블로그가 개설됐으며, 총 28억건의 글이 게시됐다고 12일 밝혔다. 또 약 134억장의 이미지와 1억7000만건의 장소 정보가 게시돼 있고, 블로그를 통한 기부활동 '해피빈'의 누적 기부금도 160억원에 달했다.
통계를 살펴보면, 블로그가 다양한 기록을 담아내는 공간이자 이를 통한 사용자간 교류 활성화에도 지속 기능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집계된 기록에 따르면, 연간 7000만의 사용자가 새로운 블로그와 이웃을 맺고, 5억건의 댓글을 남기며 14억건의 공감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이같은 블로그의 20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는 이벤트 페이지를 이날 공개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2003년 처음 블로그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주요 변화를 시기별로 확인할 수 있다. 2009년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로 서비스가 확장됐으며, 2020년에는 블로그에서 자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켓 기능도 도입됐다. 2022년에는 당시 사용률이 저조하던 네이버 블로그를 1020세대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게 만든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실시되기도 했다.
블로그 오픈 초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이용중인 1호 파워 블로거도 이벤트 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가장 많은 이웃을 기록한 블로그나 가장 많은 국내 장소를 첨부한 글 등 블로그로 파생된 다양한 기록들이 즐길 거리로 제공된다.
더불어 지난 서비스 변천사에 더해 사용자들의 블로그 사용 경험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주요 서비스 변화 내용들도 소개됐다. 네이버 블로그는 향후 △숏폼 트렌드에 맞춰 '블로그 모먼트' 개편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내돈내산 리뷰 기능'에 장소 첨부 강화 △모바일 블로그 앱의 '관심사 기반 피드 추천' 개선 △사용자 맞춤형 블로그 홈·모바일 위젯도 제공된다.
네이버는 블로그 오픈 2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굿즈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1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는 블로그 20주년 캠페인과 동일한 '기록'을 주제로, 본인의 블로그에 기록의 의미를 정의하는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제시된 키워드에 따라 하루의 기록을 글로 남기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블로그 스티커를, 일부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굿즈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각각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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