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 5월부터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테스트했던 새로운 버전의 사용자경험(UX),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전 사용자 대상으로 확대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개편의 골자는 탐색형 검색 경험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검색 흐름을 선보이고,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별 특화된 템플릿으로 몰입감 있는 탐색경험 제공을 비롯해, 생성형 AI 검색에 대한 사용패턴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정답→탐색→발견'으로 이어지는 검색결과를 구조화하고, 스마트블록에서부터 생성형 AI 검색 결과까지 유연하게 연결되는 흐름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각 영역에서 전달하는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등의 크기나 스타일 등 시각 요소 뿐 만 아니라, 표시할 정보량이나 순서 같은 데이터 구성까지 최적화했다.
뿐만 아니라 '패션' '맛집'과 같이 시각적인 정보가 주요한 주제의 결과는 이미지를 강조한 구조로 개선하고, '경제' '비즈니스' 분야의 정보 탐색시에는 텍스트를 우선 보여주는 미리보기를 적용해 핵심내용을 먼저 파악하고 문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네이버는 "앞서 진행한 사용성 테스트 결과, UX·UI 개편 후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시간과, 탐색 비율과 체류시간이 모두 증가했고, 콘텐츠 클릭 후 빠르게 검색 결과로 돌아오는 비율이 감소하는 등 탐색 품질 및 만족도가 향상됐다"고 밝혔다.
향후 네이버는 정보의 유형에 따라 트렌드를 반영하고 탐색 몰입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다양한 UX와 인터랙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연내 통합검색에 적용할 큐:(Cue:) 서비스를 통해, 검색 의도에 따른 맞춤형 답변을 요약, 정리한 형태로 제공하고, 쇼핑, 플레이스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풍부한 탐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UX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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