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앞으로 자전거 타고 출·퇴근 할거야!"
약 두 달 전, 나는 가족과 남자친구, 친구들에게 이렇게 통보했다. 앞으로는 자전거를 타고 회사까지 출·퇴근하겠노라고.
결심하게 된 건 작은 계기였다. 삼십대 중반이라는 나이, 작다면 작은 나이다. 하지만 30여년을 살면서 자동차 운전면허라는 걸 가져본 적이 없다. 그래서 다양한 회사를 다니면서는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이 회사에서도 부서 이동하기 전까지는 버스를 이용했다. 하지만 새로 발령받은 부서는 왠걸, 버스조차 다니지 않는 소위 '깡시골'이었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까지는 팀원의 차를 얻어타고 다녔다. 하지만 그의 스케줄에 나를 맞춰야 한다는 점, 알게 모르게 팀원도 나를 데리고 다니는 게 불편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던 중 '자전거로 출·퇴근하기'가 최적의 방법이라고 결론 내렸다.
처음에 자전거를 타겠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 뜯어말렸다. 너무 위험하다는 것이다. 나는 기차로 통근하고 있는데, 기차역에서 회사까지 가려면 다리를 건너야 한다. 그런데 다리가 하나뿐이니 모든 차들이 이 다리를 건너려고 몰려든다. 자전거가 차에 치일 수 있다는 걱정들이었다. 그리고 자전거로 왔다갔다 하면 '진이 빠져서' 안된다고도 했다. 하지만 이 모든 걱정들은 '기우'였다. 그들의 걱정을 보란듯이 다 깨부쉈다.
'자전거 출·퇴근족'이 된지 두달째. 내 삶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우선 시간을 따로 내지 않아도 운동이 된다는 점이었다. 직장인들은 '건강'을 위해, 또는 말 그대로 '생존'을 위해 따로 시간 내어 헬스를 한다든가 다른 운동을 한다. 하지만 나는 출·퇴근 때, 왕복 1시간 정도 되는 시간을 자전거를 타다보니 운동이 절로 됐다. 빠지지 않던 뱃살과 옆구리살, 허벅지살에서 지방이 빠지고 탄탄한 근육이 붙었다. 옷맵시가 살아나고 있다. 체력도 좋아졌다. 이전에는 일을 한 후에 쉽게 지쳤는데 이제는 '연장 근무'를 하고서도 생생하다.
다음으로는 마음에 '여유'가 생겼다. 내가 출·퇴근하는 코스는 아예 '자전거길'로 꾸며져 있는 곳이다. 자전거 도로 갓길에는 '가우라'라는 꽃들이 줄을 지어 피어있다. 이런 자연을 감상하며 출·퇴근을 하다보니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다. 소설가 헤르만 헤세가 산문집 『정원 가꾸기의 즐거움』에서 "눈이 뻑뻑하고 머리가 아프기 시작하면 꽃과 나무가 있는 정원으로 간다. 글쓰기에서 도망칠 수 있는 나의 안식처로. 노동을 가장한 휴식. 상상의 실타래가 한없이 풀리는 명상. 영혼이 자란다. 즐거움이 자란다"고 표현한 것처럼 말이다. 헤세의 표현처럼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 날, 유채꽃이 작았다가 점점 만개해 가는 과정을 지켜볼 때는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고 영혼이 자라는 느낌을 받았다.
자전거 출·퇴근은 무엇보다 환경에 이롭다. 매연을 뿜어대는 자동차 대신 '두 다리'로 자전거 페달만 밟으면 어디든 이동할 수 있으니 환경을 훼손할 일이 없다. 국토교통부 2022년 자료에 따르면, 2분기 자동차 등록대수는 2521만5000대로, 인구 약 2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다. 성인이 되면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는 게 당연하고, 취직하면 자동차를 사는 게 상식인 세상이다. 작은 땅덩어리에 자동차가 많아져서 생기는 수많은 문제들.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이 날이 갈수록 심하지는 건 물론이다. 가구당 자동차 보유수가 증가하므로 아파트 주차장 면적은 점점 커지고, 공용주차장도 많아져 땅 훼손이 심각해지고 있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면 이 모든 문제에서 자유로워진다. 심각한 교통체증을 벗어날 수 있는 건 덤이다.
처음에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게 어색할 수 있다. 괜히 사람들이 나만 의식하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면 '나를 위한, 지구를 위한' 여러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지 않을까.
글/ 안혜진
제로웨이스트와 미니멀리즘을 접한 이후 조금이라도 지구에 덜 미안한 사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