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주력이던 통신사업뿐만 아니라 신성장 사업모델도 인공지능(AI) 중심으로 전환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25일 오전 타운홀 미팅을 열고 AI 사업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OI) 방안을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회사와 구성원의 성장 및 행복이 선순환하는 글로벌 AI컴퍼니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유 CEO는 "지난 3년간 AI 피라미드 전략을 구체화했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며 "AI DC를 비롯한 AI 신성장 사업 영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 통신사(Telco) 비즈니스모델(BM)의 AI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AI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회사의 체력과 역량을 빠르게 강화할 때"라며 "본원적 경쟁력 강화(OI)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단하고 유연한 기업문화를 조성해 구성원 모두의 성장과 행복이 함께 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자"고 당부했다.
유 CEO는 "SKT의 AI 전략은 단기적으로 AI DC를 비롯한 AI B2B, AI B2C 등 신성장 사업영역의 사업모델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존의 통신사업의 AI 전환을 완성하는 두가지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최근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GH)에 AI분야 역대 최대규모인 2억달러 투자를 단행한 것을 시작으로 AI 컴퓨팅·소프트웨어·액침냉각 등 효율적인 AI 인프라를 구성하고,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그 규모와 시장을 점차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2B 영역에서는 AICC∙에너지솔루션∙비전 AI 등 핵심 사업영역의 SK그룹 내 시너지 강화와 글로벌 빅테크들과의 협력 확대 등 자강과 협력의 투 트랙(Two Track)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B2C에서는 에이닷(A.)의 핵심기능을 고도화해 개인 비서로서의 가치를 구현하는 프라이머리 에이전트(Primary Agent)로 진화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MNO∙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빌리티 등 SKT가 보유한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통신 사업을 AI BM으로 완벽히 전환(transformation)하는 AI전환을 완성해나갈 방침이다.
여기에 더해 'OI(본원적 경쟁력 강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 체질개선도 시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핵심과제로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집중 △통신과 AI 경쟁력 동시 강화 △유연하고 단단한 기업문화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SKT와 계열사들은 기존 사업 및 투자를 다양한 시각에서 재검토하고, 통신과 AI 중심으로 사업을 선택과 집중을 해서 사업 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CEO는 "AI와 OI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글로벌 AI컴퍼니'와 '세계일류 수준의 통신사'를 모두 실현한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SKMS(SK 경영관리시스템) 정신을 바탕으로 SUPEX(수펙스) 목표를 추구하는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기업문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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